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 "WHO는 중국 꼭두각시" 맹비난…세계보건총회서 미·중 신경전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5.1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세계보건기구(WHO) 총회 연설을 거부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강도 높은 표현으로 “WHO를 중국의 꼭두각시”라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WHO 분담금을 10분의 1도 안되는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고 으름장도 놓았다.

워싱턴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WHO 총회에서 왜 연설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을 받고 머지않아 입장을 내겠지만 이날은 하지 않는 쪽을 택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WHO에) 1년에 4억5000만달러를 내는데 중국은 1년에 3800만 달러를 준다. 수년간 4억5000만달러를 내는 데 제대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그들(WHO)은 좋게 말해 중국 중심적이고 중국의 꼭두각시"라고 비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북한과 이란 등을 돕는 일에 열려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nbsp; [사진=연합뉴스]<br>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강도높게 세계보건기구(WHO)를 비난했다.[사진=연합뉴스] 

또한 꾸준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배후에 중국이 있을 것이라는 주장도 되풀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은 그들이 한 일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 전세계를 아주 아주 심하게 해쳤고 그들 자신도 해쳤다. 그들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WHO의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제73차 세계보건총회(WHA)에서도 미·중 간의 신경전은 이어졌다. 제네바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전 세계 194개 회원국과 옵서버 등이 참여한 이번 WHA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사상 처음으로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통상 총회는 예산과 정책 등을 심의하고 승인하는 자리이지만,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의 책임을 두고 미국과 중국의 신경전이 벌어졌다.

미국 대표로 온라인으로 연설한 앨릭스 에이자 보건복지부 장관은 중국을 직접 거명하진 않았지만 '한 회원국'이 투명성 의무를 저버려 전 세계에 엄청난 희생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에이자 장관에 앞서 WHA 기조연설을 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중국이 코로나19 정보와 방역 경험을 공유했다면서 비판을 반박했다. 이어 WHO에 대하 지지를 재확인하면서 “코로나19 조사도 WHO 주도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WHO는 총회에서 유럽연합(EU) 등이 요구한 코로나19 대응 과정에 대한 독립적인 평가를 받겠다고 약속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최대한 적절한 시기에 독립적인 평가를 개시할 것"이라면서도 "포괄적인 평가가 되려면 모든 행위자의 대응을 전체적으로 아울러야 한다"고 단서를 달았다.

이번 WHA에서는 우리나라 현직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기조연설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에 대해 "인류를 위한 공공재로서 전 세계에 공평하게 보급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해 국경을 넘어 협력해야 한다"며 "한국은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한 WHO의 노력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보건 취약국가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하고 방역 경험을 공유해야 한다"며 "모두가 자유로워질 때까지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