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원순 성추행 의혹에 고개 숙인 이낙연·이해찬…서울시 "민관합동조사단으로 진상규명"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7.15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등과 관련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사과했다. 서울시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진상규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차기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한 이낙연 의원은 15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국민이 느끼는 실망과 분노에 공감한다”며 “피해 고소인과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고인(박 전 시장)을 보낸 참담함을 뒤로하면서 이제 고인이 남긴 과제를 돌아봐야겠다”면서 “피해를 호소하는 고소인의 말씀을, 특히 피해를 하소연해도 아무도 들어주지 않았다는 절규를 아프게 받아들인다”고 언급했다. 이어 “처절하게 성찰하고 민주당과 제가 할 일을 마땅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 의원은 “먼저 피해 고소인의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고소인과 가족의 안전이 지켜지고 일상이 회복되도록, 경찰과 서울시 등이 책임 있게 대처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사건의 진상이 규명되기를 바란다”며 “관련된 모든 기관과 개인이 진상 규명에 협력해야 한다. 민주당도 최대한 힘을 보탤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전 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 등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 관련 문제와 관련해 직접 사과했다. 이 대표는 “우리 당의 광역단체장 두 분이 사임을 했다”면서 “당 대표로 너무 참담하고 국민께 뭐라고 드릴 말씀이 없다. 다시 한 번 국민에게 송구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께 큰 실망을 드리고 행정 공백이 발생한 것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피해 호소인이 겪는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이런 상황에 대해 민주당 대표로 다시금 통절한 사과를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13일 고위전략회의 후 박 전 시장 문제와 관련, 강훈식 대변인을 통해 “예기치 못한 일로 시정 공백이 생긴 것에 책임을 통감한다. 피해 호소 여성의 아픔에 위로를 표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강 대변인이 사과 메시지를 대신 전하면서 대리·대독 사과라는 비판이 일었다.

이 대표는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 문제와 관련해서는 “피해자 입장에서 진상규명을 하는 것이 당연하나, 고인의 부재로 당으로서는 현실적으로 진상조사가 어렵다”면서 “피해 호소인의 뜻에 따라 서울시에서 사건 경위를 철저히 밝혀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피해 호소인을 향한 근거 없는 비난을 멈추고 당사자 고통을 정쟁과 여론몰이 수단으로 활용하지 말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은 당 소속 공직자들의 부적절한 행동을 차단하고 귀감을 세울 특단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당 구성원을 대상으로 성인지 교육을 강화하도록 당규를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15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규명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황인식 대변인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여성단체·인권전문가·법률전문가 등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만들어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설 것”이라며 말했다. 이어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운영으로 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겠다”며 “조사단의 구성과 운영방식, 일정 등에 대해서는 여성단체 등과 구체적으로 협의하겠다”고 설명했다.

조사단의 수사권 부재 등 우려에 대해서는 “외부 전문가들이 충분한 조사에 관한 경험·지식·방법을 많이 가진 분들이라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황 대변인은 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 차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직원에 대한 2차 가해 차단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며 “피해 호소 직원의 신상을 보호하고 조직 내에서 신상공개 및 유포, 인신공격 등이 이뤄지지 않도록 공문 시행 조치를 한 바 있다. 2차 가해가 확인될 경우 징계 등을 통해 엄정하게 대응하고 부서장도 문책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또 “피해 호소 직원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실효적이고 충분한,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전문가의 다양한 자문을 거쳐 상담과 정신적 치료 등의 지원, 심신 및 정서회복을 위한 치료회복 프로그램 지원, 주거안전 지원 등 제반 사항을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황 대변인은 준비해온 입장문을 읽은 뒤 “해당 사항과 전혀 관계없는 직원이 피해 호소 직원으로 지칭된 사진들이 지금 인터넷상에서 무분별하게 확산하고 있다”며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고소장도 접수(제출)한 상태다. 직원 보호 차원에서 유포자에 대한 법적 조치도 불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