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낙연, 코로나19 확진자가 썼던 마이크 사용 '일정 중단'…정치권 초비상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8.19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인 이낙연 후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간접 접촉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선거운동을 잠점 중단하고 자가격리에 들어갔했다. 이 후보뿐 아니라 같은 당 김용민 의원, 최형두 미래통합당 원내대변인도 해당 확진자와 간접 접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치권에 초비상이 걸렸다.

2차 대유행 기로에 놓인 코로나19 재확산 조짐에 국회도 피해가지 못하면서 여야는 일정을 줄이거나 비대면으로 전환하는 한편, 18일 시작한 8월 임시국회의 방역을 강화하고 나섰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낙연 당 대표 후보(오른쪽)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사진전 개막식에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후보 측은 18일 공지를 통해 "이 후보가 지난 17일 아침에 출연했던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먼저 출연했던 이가 오늘 저녁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며 "이 후보는 악수 등 확진자와 신체접촉은 하지 않았지만, 확진자가 사용했던 의자와 마이크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CBS를 통해 이러한 내용을 전달받고 즉시 의료 기관에 방문,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이 후보 측은 "19일 자택에 머무르며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모든 일정을 멈출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코로나19 확진자 간접 접촉 시점부터 자가 격리에 들어간 이틀 사이에 활발한 대외 활동을 펼쳤다. 18일 오전 국립 현충원에서 거행된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에 참석했다. 이 자리엔 박병석 국회의장과 정세균 국무총리,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최재성 정무수석,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등 정치권 핵심 인사가 총집결했다.

이날 오후에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당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김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사진전 개막식에도 참석했다. 이어 김부겸·박주민 후보와 방송 토론회에 참석, 1시간 30분가량 밀폐된 스튜디오 안에서 함께 있었다.

앞서 전날 확진자 간접 접촉 직후에는 경기 파주 장준하공원에서 열린 고(故) 장준하 선생 45주기 추모식에도 모습을 보였다.

언론 카메라에 포착된 이 후보는 행사장에서 마스크를 착용했지만, 단상에 올라 발언할 때는 마스크를 잠시 벗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김부겸(왼쪽부터), 박주민, 이낙연 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양천구 CBS사옥에서 진행된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 방송토론회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제공/연합뉴스]

이낙연 후보가 확진 판정을 받을 경우, 정치권 전체에 코로나 쓰나미가 덮칠 가능성까지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여야 정치권은 코로나 2차 대유행 기로에 놓인 상황에서 회의를 비대면으로 전환하거나 축소하기로 했다.

이 후보와 함께 CBS가 주관한 민주당 당대표 토론회에 출연한 박주민 후보는 감염 증상은 없지만 19일 오전까지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8월 임시 국회 개원에 따라 진행할 예정이었던 이날 의원총회를 연기하고, 온라인 메신저를 통한 의견 개진으로 대체했다. 다음달 1일 100일 일정으로 출발하는 정기국회가 시작되는 만큼, 의사 일정에 지장이 없도록 투표까지 가능한 상임위 영상 회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도 국회 사무처에 요청했다.

새 지도부를 뽑는 8·29 전당대회 개최에도 비상이 걸렸다. 잠실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10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치러질 예정이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선 실내 50명 이상 대면 모임이 금지되기 때문에 비대면 개최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

국회 사무처는 이날부터 회기에 들어간 8월 임시국회 방역 대책 마련을 위해 코로나19 대책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연이어 열고 있다. 사무처는 일단 상임위 회의 참석 인원 최소화, 회의장 의자 간격 띄우기, 칸막이 설치 등의 긴급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의원회관 간담회나 세미나, 대회의장 등의 참석 인원을 50명으로 제한하고, 출입 명단을 모두 제출하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