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베를린 소녀상 철거 위기 넘겼다…'보편적 가치' 보강으로 존치 접점 찾을까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0.10.1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독일 수도 베를린 미테 구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의 철거가 반발 여론과 가처분 신청 등으로 일단 보류됐다. 13일(현지시간) 베를린 시민 300여명은 소녀상 앞에서 집회를 열고 철거 명령의 철회를 요구했으며, 일본에서도 시민단체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전국행동'이 일본 정부에 철거 요청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는 등 철거 반대 여론이 확산하는 가운데 미테 구의 태도 변화로 소녀상 찬반 2라운드 협상이 어떻게 전개될지 주목을 끈다.

일단 철거 보류로 얻은 시간을 활용해 절충안을 찾자는 것이 미테 구의 새로운 입장이어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가 전쟁 피해 여성 문제라는 보편주의적 가치를 강조하는 보완책이 나올 경우 존치에 대한 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독일 수도 베를린 미테 구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의 철거가 반발 움직임에 따라 일단 보류됐다. [사진=연합뉴스]
독일 수도 베를린 미테 구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의 철거가 반발 움직임에 따라 일단 보류됐다. [사진=연합뉴스]

베를린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베를린 미테구청은 이날 입장 발표를 통해 "소녀상을 설치한 현지 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Korea Verband)가 미테구의 소녀상 철거 명령에 대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내면서 14일인 철거 시한이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미테 구는 소녀상과 관련해 추가 조치를 내리지 않고 법원의 판단을 기다리기로 했는데, 법원이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철거될 가능성이 높다.

슈테판 폰 다쎌 구청장은 입장문에서 "우리는 모든 당사자의 입장과 우리의 입장을 철저히 따지는 데 시간을 쓸 것"이라며 "코리아협의회의 이익과 일본 측의 이익이 공정하게 다뤄질 수 있는 절충안을 마련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관련된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념물을 설계하는 것을 환영한다"며 "미테 구는 시간과 장소, 이유를 불문하고 무력 충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성에 대한 모든 형태의 성폭력을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입장문이 공개되기에 앞서 녹색당 소속의 다쎌 구청장은 이날 미테구청 앞에서 열린 소녀상 철거 반대 집회에 예고 없이 나타나 가처분 신청으로 시간이 생겼다면서 "조화로운 해결책을 논의하자"고 말했다. 그는 "며칠간 소녀상과 관련된 역사를 배우게 됐다"며 "시민 참여가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그는 소녀상을 철거하려 했던 배경에 대해 일본 정부의 압력으로 소녀상 철거 압력 때문이 아니라 베를린에 거주하는 많은 일본 시민으로부터 소녀상에 반대하는 서한을 받았고, 독일 연방정부와 베를린 주 정부로부터 소녀상에 대한 문제를 제기받았다고 설명했다.

미테 구는 지난해 7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소녀상이 국제적인 전쟁 피해 여성 인권의 문제라는 점을 인정해 설치를 허가했다. 하지만 지난달 말 제막식 이후 일본 측이 반발하자 지난 7일 소녀상 설치를 주관한 현지 한국 관련 시민단체인 코리아협의회에 이달 14일까지 철거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베를린 소녀상이 철거 강행이 일단 보류된 데는 독일 시민단체와 시민들이 반발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녹색당 내부에서는 물론 녹색당, 좌파당 등 베를린 좌파 연립정부를 구성 중인 사회민주당에서도 소녀상 철거 명령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날 베를린 시민 300여명은 소녀상 앞에서 철거 명령을 내린 미테구청 앞까지 30여분 간 행진한 뒤 집회를 열어 철거 명령의 철회를 요구했다.

현지에서는 비문을 수정해 존치하는 방식으로 소녀상을 남겨두는 식의 접점이 마련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소녀상의 비문이 한국 측 입장에서 일본을 겨냥하고 있다는 게 미테 구의 시각이어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보편적 가치를 더 강조하기 위해 국제적인 전쟁 여성 피해 문제에 대한 내용이 비문에 추가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현지 시민단체 관계자는 "비문을 추가로 설치하는 방안 등 여러가지가 논의될 수 있다"며 "전쟁 피해 여성 문제에 대한 교육 확대 등도 논의할 대상"이라고 말했다.

일본의 시민단체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전국행동'은 일본 정부에 베를린시에 건립된 '평화의 소녀상' 철거 요청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의 시민단체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전국행동'은 일본 정부에 베를린시에 건립된 '평화의 소녀상' 철거 요청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도쿄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일본의 시민단체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전국행동'은 일본 정부에 베를린시에 건립된 '평화의 소녀상' 철거 요청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전국행동은 항의문에서 "독일 베를린시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에 대해 일본 정부가 재삼 철거를 요청해 이에 응한 베를린시 미테 구가 설치 단체에 철거 명령을 내렸다"며 "우리는 이 소식을 접하고 부끄럽고 화가 나는 마음을 억누를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베를린 미테구청장에게 보내는 요청서에선 "평화의 소녀상은 이제 성폭력 근절과 평화를 염원하는 상징이 됐다"며 "평화의 소녀상에 대한 철거 명령을 철회해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