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 서울·부산시장 후보 낸다, 당원 86% 찬성 가결...野 "3차 가해, 정직성 상실"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11.02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5년 만에 '부정부패 무공천' 당헌을 폐기하고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결정했다. 이에 야권은 '정직성 실종'이라고 거세게 비난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일 오전 국회 브리핑을 통해 내년 보궐선거 관련 당헌 개정에 대해 총 투표수 21만1804표 중 18만3509표(86.64%)가 찬성했다고 밝혔다. 반대는 13.36%였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2일 국회 소통관에서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및 당헌 개정 여부를 결정하는 전당원투표 결과, "전체 권리당원의 86%가 찬성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최 수석대변인은 "86.6%라는 압도적 찬성률은 재보선에서 공천해야 한다는 당원의 의지 표출이다"라며 "재보선에서 후보를 공천해 시민의 선택을 받는 게 책임정치에 더 부합한다는 지도부 결단에 대한 전폭적 지지"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전당원 투표 결과에 따라 이날 오전 중 최고위원회의 의결과 당무위원회 부의 안건의 처리 등 곧바로 당헌 개정 절차에 들어가기로 했다. 당헌 개정을 최종 의결하는 중앙위원회는 오는 3일 열기로 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당헌 개정이 완료되면 빠른 시간 안에 공직 후보자검증위원회와 선거기획단 구성 등 본격적인 선거 준비에 착수하겠다"며 "전당원 투표에서 보여준 뜻을 소중히 여기며 당헌 개정과 재보선 선거 준비를 겸손하고 착실히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서울·부산 시민, 성추문 피해 여성에게 거듭 사과한 뒤 "유권자 선택권을 존중하는 것이 공당의 책임 있는 자세다. 철저한 검증과 공정한 경선으로 가장 도덕적이고 유능한 후보를 찾아 유권자 앞에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당원 투표 결과에 따라 2015년 문재인 당 대표 체제 때 정치 혁신의 일환으로 도입된 '무공천' 원칙은 5년 만에 사라지게 됐다. 현행 당헌 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다.

당헌을 원칙대로 적용한다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문 의혹 등 민주당 소속 단체장의 귀책 사유로 치러지는 내년 4월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 어렵다.

하지만 대선을 앞두고 유권자가 가장 많은 서울·부산에서의 공천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당의 지배적인 분위기였다. 이 대표는 지난달 29일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 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며 공천 방침을 밝혔고, 바로 현행 당헌에 '전당원 투표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단서를 달아 공천 길을 열어주는 방안을 당원 투표에 부쳤다.

투표를 통해 당원들의 여론이 확인됨에 따라 민주당은 이날 당무위원회, 다음날 중앙위원회를 거쳐 속전속결로 당헌 개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후 곧바로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 선거기획단 구성 등 본격적인 선거 준비에 들어간다.

민주당 '보궐선거 공천' 투표 결과. [그래픽=연합뉴스]

민주당이 당헌을 뒤집고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을 밀어붙이기로 하자 야권은 "성범죄 3차 가해자"라며 거세게 비난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 직후 "민주당은 정직성을 상실했다"며 "당헌·당규에 정해 놓은 국민에 대한 약속을 당원들 투표만 갖고 뒤집는 게 온당한가"라고 반문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비대위 회의장 뒷걸개에 '후보 내지 말아야죠-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라는 문구를 적었다.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소속 전임 군수의 비위로 치러진 2015년 경남 고성군수 재선거를 앞두고 한 문재인 당시 대표의 발언을 인용, 민주당 스스로 이른바 '문재인 당헌'을 뒤집었다고 풍자한 것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피해 여성들에 대한 3차 가해를 민주당 이름으로 86%나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 출신 서울·부산시장의 성폭력이 1차 가해, 지지자들의 피해자 공격이 2차 가해, 당헌 개정으로 후보를 내면 3차 가해"라고 한 뒤 "민주당 후보들에게 투표하면 4차 가해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최고위에서 "민주당이 머리만 파묻으면 자기가 안 보일 것으로 생각하는 머리 나쁜 타조처럼 당원 속에 숨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