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5-12 13:17 (수)
카카오톡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약하고 알림 받는다
카카오톡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약하고 알림 받는다
  • 이세영 기자
  • 승인 2021.03.10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향후 카카오 인증서로 질병관리청 백신 접종 예약 시스템에 로그인하고 카카오톡으로 예약 알림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카카오는 1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행정안전부와 ‘국민비서 서비스 개발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민비서 서비스는 한국판 디지털 뉴딜과 디지털 정부혁신의 중점과제로, 국민들이 필요한 행정 정보와 카카오톡 등 정보 수신을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를 설정하면 필요한 시기에 알림과 간편 납부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행정안전부는 이달 말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안내,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 갱신 알림, 경찰청 교통 과태료 납부 안내 등 교통·교육·건강 등 3개 분야 7종의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를 시작한다. 연말에는 30종의 알림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다.

카카오톡 코로나19 백신 예약. [그래픽=카카오 제공]

정부24 로그인 후 국민 비서 페이지에서 알림 받을 서비스 종류를 선택한 후 카카오톡을 수신 채널로 선택하면 행정 정보를 카카오톡으로 받을 수 있다.

향후 질병관리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약 시스템이 열리면 카카오톡 이용자는 카카오 인증서로 질병관리청 백신 접종 예약 시스템에 로그인한 뒤 예약하고, 접종 일시와 장소 등 예약 내용을 카카오톡 메시지로 받을 수 있다. 백신 접종 예약 시스템은 정부24 로그인 없이 바로 접종 예약 후 알림 받을 채널을 선택하면 된다.

카카오 인증서는 카카오톡 ‘더보기 탭’에서 약관 동의와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만들 수 있다.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앱 설치 없이 간단한 비밀번호 입력 또는 생체 인증을 통해 인증이 필요한 상황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카카오는 코로나19 백신 예약 알림처럼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서비스에는 비용을 면제하는 등 회사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고 코로나19 종식에 카카오의 플랫폼이 기여할 수 있도록 열린 마음으로 정부와 여러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