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오일뱅크, 미국에 휘발유 완제품 첫 수출…텍사스 한파 영향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1.03.15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현대오일뱅크가 사상 처음으로 북미 지역에 휘발유 완제품을 수출한다.

현대오일뱅크는 올해 2분기 미국으로 휘발유 완제품 수출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세계 최대 휘발유 시장인 미국은 휘발유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 일부를 남미 지역으로 수출해왔다. 국내 정유사 역시 아시아 시장과 비교해 거리가 멀어 수익성이 떨어지는 미국 시장에 큰 관심을 두지 않았다.

미국이 휘발유 수입에 나선 건 최근 텍사스 주에 불어 닥친 기록적인 한파의 영향으로 해석된다. 엑슨모빌·쉐브론 등 다수 정유공장이 가동 중단 사태를 겪으며 석유제품 재고가 급감했기 때문.

현대오일뱅크는 수익성이 개선된 미국 휘발유 시장 진입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였다. 회사 관계자는 “30만배럴로 많은 물량은 아니지만 여전히 정제마진이 낮은 상황에서 수익이 나는 곳이라면 어디든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오일뱅크 마크. [사진=연합뉴스]

현대오일뱅크는 미국에 월 30~40만배럴씩 수출해 왔던 휘발유 반제품의 판매 방식도 싱가포르 현물 시장 거래에서 직수출 방식으로 바꾸며 수익성을 높이고 있다.

미국뿐만 아니라 일본 시장도 적극 공략하고 있다. 소규모 부두가 많아 대형 선박을 이용한 제품 하역이 용이하지 않은 일본은 회당 수출 물량이 제한적이라 크게 주목하지 않았던 곳이다. 최근 지진과 한파 등의 영향으로 수출 경제성이 높아지자 현대오일뱅크는 일본으로 소형 선박을 이용한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2019년까지 현대오일뱅크의 일본 수출은 거의 없었지만 지난해 말부터 경유·등유 등을 월 10만배럴 내외 판매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전체 석유제품 수출에서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이 중국·싱가포르 등에 이어 7번째로 높아졌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