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외관중 없이 치르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경제적 손실 17조"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1.03.22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올해 7~9월 개최되는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때 해외 관중을 받지 않기로 함에 따라 일본 정부가 지난해 3월 1년 연기를 결정하면서 목표로 내걸었던 '완전한 형태의 개최'는 물거품이 됐다.

도쿄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일본 정부와 도쿄도, 대회 조직위원회,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는 지난 20일 온라인 5자 회의를 하고 이같이 방침을 정했다고 교도통신과 NHK가 보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가라앉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변이 바이러스까지 확산함에 따라 일본 국민의 도쿄 올림픽 개최에 대한 불안을 지우기 이런 결정이 내려진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외국인 신규 입국을 원칙적으로 허용하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수백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일본 방문객을 받는 것은 비현실적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지금까지 해외에서 판매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티켓은 63만장으로 이에 대한 환불 절차가 진행될 전망이다. 일본 정부와 조직위는 해외에 거주하는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자원 봉사단도 원칙적으로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온라인 5자 회의. [사진=연합뉴스]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경기장 관중 상한선은 다음달 중에 결정될 예정이다. 일본 정부와 조직위는 △관중 상한 없음 △관중 50% 삭감 △무관중 등 3가지 방안을 상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교도통신은 경기장 관중 수용 인원의 50%만 받는 방안을 중심으로 검토가 이뤄지고 있다고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21일 보도했다. 축구장 등 수만명을 수용하는 대규모 경기장은 국내 관중 수용에 더 엄격한 제한이 가해질 가능성도 있다.

이에 따라 올림픽 개최를 통해 정권을 부양한다는 스가 요시히데 총리의 전략에도 차질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졌다.

21일 마이니치신문과 교도통신에 따르면 미야모토 가쓰히로 간사이대 명예교수(이론경제학)는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해외 관중을 받지 않고 국내 관중을 50%로 제한했을 때 경제적 손실은 1조6258억엔(약 16조8800억원)에 달한다고 추산했다.

교도통신은 해외 관중이 없는 올림픽 개최에 대해 "대회(올림픽 개최)에 따른 경제효과가 줄어 정권의 전략에도 타격이 되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평했다.

도쿄 올림픽 관중 제한에 따른 경제적 손실. [그래픽=연합뉴스]

스가 총리는 도쿄 올림픽을 외국인의 일본 관광 재개의 기폭제로 삼을 요량이었다. 해외 관중 포기로 올림픽 특수를 기대하던 관광 업계는 크게 낙담하는 분위기다.

도쿄 올림픽 개최 전후로 코로나19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막느냐에 따라 스가 내각에 대한 평가가 좌우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스가 총리는 '인류가 코로나를 이겨낸 증거'로 도쿄 올림픽을 연다고 강조해왔다.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는 아사히신문에 코로나19 감염 재확산을 막으면서 올림픽을 개최하면 "정권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로 이어진다"며 기대감을 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