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K이노 "미국 배터리사업 의미없게 하는 LG엔솔 요구 수용 못해"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1.03.26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SK이노베이션이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서 LG에너지솔루션과 벌인 '배터리 분쟁'과 관련해 "미국 배터리 사업을 지속할 의미가 없게 하는 경쟁사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고 26일 주주총회에서 강조했다.

LG화학은 전날 주총에서 "합당한 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엄정하게 대처할 것"고 밝혔는데, ITC 결정에 대한 미 대통령 거부권 시한이 보름가량 남은 가운데 양사가 주총에서도 공방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이명영 SK이노베이션 이사는 이날 서울 종로구 서린빌딩에서 열린 주주총회에서 "어려운 상황 속에서 ITC 소송 문제로 주주 여러분들에게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우선 죄송한 말씀을 드린다"고 운을 뗐다.

이명영 이사는 미국 출장으로 주총에 참석하지 못한 김준 SK이노베이션 대표이사 총괄사장을 대신해 이날 주총 의장을 맡았다. 김준 총괄사장은 미국 정관계 인사 등을 만나 SK이노베이션의 미국 내 배터리 수입금지 명령을 내린 ITC 결정을 뒤집기 위해 설득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영 이사가 26일 열린 제14기 SK이노베이션 정기 주주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이 이사는 "ITC가 영업비밀이 무엇인지 분명하지는 않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문서관리 미흡을 이유로 사건의 본질인 영업비밀 침해 여부에 대한 사실관계를 판단하지 않은 채 경쟁사의 모호한 주장을 인용한 점은 매우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어 "당사의 배터리는 지금까지 한 번도 발화 사고가 나지 않는 등 안정성과 품질 측면에서 차별적 경쟁력을 인정받아 왔다"며 "앞으로도 남아있는 법적 절차에서 주주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미국에서 배터리 사업을 지속할 의미가 없거나 사업 경쟁력을 현격히 낮추는 수준의 경쟁사 요구는 수용 불가능하다는 점을 다시금 밝힌다"고 강조했다.

앞서 SK이노베이션 이사회 감사위원회는 이달 10일 LG 측이 요구하는 배상금이 과도할 경우 수용할 수 없다는 의견을 개진한 바 있다.

지동섭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부 대표는 주총 폐회 뒤 배터리 사업 분사 계획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검토하고 있지만 정해진 것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협상에 진전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앞서 이사회 감사위원회에서 밝힌 것 외에 추가로 말씀드릴 것은 없다"고 밝혔다. 미국 대통령이 ITC 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죄송하다"고만 하고 답하지 않았다.

이날 주주총회에서는 재무제표 승인의 건과 김정관, 최우석 사외이사 재선임 안건 등 상정 안건이 모두 통과됐고, 기업가치 제고 차원에서 김준 대표이사와 김유석 배터리마케팅본부장 등 일부 임원에게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은 올해 회사의 정체성과 포트폴리오, 자산구조를 친환경 중심으로 혁신해 친환경 에너지·소재 중심 기업 '뉴(new) SK이노베이션'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주총에 앞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주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사전에 전자투표 및 위임장을 통한 의결권 행사를 권고했다. 주총에서는 안전을 위한 거리를 확보하고자 행사장 참석 인원수를 제한했으며, 행사장에 입장하지 못한 주주를 위해 별도 장소를 마련해 현장을 중계하고 질의응답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SK서린빌딩 1층 로비 등 2곳에서 체온 체크를 하고 행사장 입구에 손 소독제 및 마스크를 비치하는 등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준수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