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5-11 09:24 (화)
"코로나19 관련정보 받아보세요"…네이버·카카오, 국민비서 서비스 실시
"코로나19 관련정보 받아보세요"…네이버·카카오, 국민비서 서비스 실시
  • 이세영 기자
  • 승인 2021.03.2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국내 빅테크 업체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행정안전부와 ‘국민비서 서비스’를 실시한다. 양사 플랫폼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네이버는 ‘코로나19 예방접종 관련 안내사항’을 네이버 전자문서 서비스에서 제공한다고 29일 밝혔다. 카카오도 이날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안내,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 갱신 알림, 경찰청 교통 과태료 납부 안내 등 교통·교육·건강 등 3개 분야 8종의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민비서 서비스’란 정부부처가 발송하는 안내문이나 고지서 내용을 ‘네이버 전자문서 서비스’나 카카오톡을 통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네이버 전자문서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국민비서 서비스'의 모습. [사진=네이버 제공]

네이버 회원은 네이버페이 간편 송금을 활용해 납부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다. 카카오 회원은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아 카카오톡으로 쉽게 정부24에 로그인할 수 있다. 정부24 간편인증 로그인 화면에서 카카오톡 아이콘을 선택하고 필요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이후 카카오톡에서 6자리 비밀번호 입력 혹은 생체 인증을 거치면 간편 인증 로그인이 완료된다. 카카오 인증서는 카카오톡 더보기탭에서 약관 동의와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만들 수 있다.

4월부터 75세 이상 국민을 대상으로 시작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관련 알림을 네이버 전자문서 서비스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백신접종 대상자가 접종 예약 신청 과정에서 ‘국민비서 서비스’를 신청하고 알림 채널을 네이버로 설정하면 된다. △접종 사전 예약 안내 △접종일 사전 안내 △접종 주의사항 안내 △이상반응 대처방안 안내 등 백신 예방접종 과정 속 놓치기 쉬운 정보를 빠짐없이 받아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달 30일부터는 △교통 범칙금 △교통 과태료 △운전면허 갱신 △통학버스 운전자 교육 △고령 운전자 교육 △국가장학금 신청 △일반 건강검진 및 암 건강검진일 알림 7종에 대한 알림 서비스도 제공된다.

카카오톡 국민 비서 알림 예시. [사진=카카오 제공]

카카오 회원 중 다음달 1일부터 75세 이상 코로나19 백신접종 대상자들도 카카오톡으로 코로나19 백신접종 관련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읍·면·동 공무원을 통한 코로나19 접종 동의와 접종 예약 시 카카오톡 알림을 신청하면 접종 일시와 장소, 주의사항 등 각종 정보를 카카오톡 메시지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