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심해저 광물 채굴 금지"…삼성SDI, BMW·볼보·구글과 ESG경영 강화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1.03.31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삼성SDI가 심해 자연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과잉 개발에 대응하기 위한 ‘심해저 광물 채굴 방지 이니셔티브’에 참여했다.

31일 삼성SDI는 “자사를 비롯해 BMW·볼보·구글 등 글로벌 기업들이 심해저광물채굴(DSM)에 대한 글로벌 모라토리엄(일시적 중단)을 지지하는 성명서를 공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는 심해저에서 광물을 채취하지 않고, DSM을 통해 공급되는 자원을 사용하지 않을 것을 약속한 것으로, 삼성SDI는 배터리 업계 중 유일하게 해당 이니셔티브에 참여했다.

해당 이니셔티브를 주창한 국제 환경단체 WWF의 관계자는 참여 기업들에 대한 환영 의사를 표하며 “심해저 채굴은 막을 수 있는 환경 재앙”이라고 강조했다.

삼성SDI 전기차 배터리. [사진=연합뉴스]

최근 전기차 시장에 대한 관심과 배터리 수요의 증가에 따라 코발트·리튬 등 주요 광물에 대한 수요도 급증해, 육지를 넘어 심해의 광물자원 활용 가능성에 대한 관심 역시 늘고 있다.

수천m 깊이의 바다에서 광물을 채굴하는 것은 취약한 심해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에 파괴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SDI와 BMW·볼보·구글 등은 DSM이 심해 생태계에 미치는 유해성 및 영향이 충분히 검토된 바가 부족하므로 안전성이 입증되기 전까지 상업적 목적을 위한 심해저 광물 채굴에 대해 반대했다.

삼성SDI 관계자는 “배터리 업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심해저 광물 채굴 방지 계획에 참여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책임감 있는 광물 채굴과 공급 방식을 통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질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계속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