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일본 오염수 방출에 강한 유감, 피해방지 강력 요구"...日대사 초치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1.04.13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일본 정부가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하기로 발표한 데 대해 정부가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중국 정부 역시 수차례 우려를 표하며 '극히 무책임한 행보'라고 비난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관련 정부 대응 계획 브리핑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우리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해서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구 실장 주재로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긴급 소집, 외교부,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양수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천처,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 부처 차관들과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정부 입장을 논의했다.

구 실장은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는 조치"라며 목소리를 높이면서 "오늘 중 이번 결정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우려와 반대 입장을 일본 정부에 전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은 주변국가의 안전과 해양환경에 위험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일본의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 충분한 협의 및 양해 없이 이뤄진 일방적인 조치였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어떠한 조치에 대해서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 국민의 안전과 해양환경 피해 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포함할 것을 일본 정부에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IAEA(국제원자력기구) 등 국제사회에는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에 대한 우리 정부의 우려를 전달하고, 오염수 처리과정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국제적 검증 추진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구 실장은 "무엇보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에 대비해 국내 해역 방사능 유입 감시를 철저히 수행할 것"이라며 "현행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와 일본산 수산물을 포함한 수입 수산물의 원산지 단속을 보다 강력하게 이행해 일벌백계의 자세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수산물 수입 금지의 검토 여부와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일본 제소 검토 여부에 관해서는 "(후쿠시마) 원전 인근지역의 현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은 지금 금지 조치가 된 상황"이라며 "지금 국제재판소에 제소하는 문제들은 저희들이 여러 가지 상황을 좀 검토해서 나중에 말씀 드리겠다"고 말했다.

구 실장은 현재 일본의 8개 현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는 수산물의 수입금지 조치의 추가 확대 여부에 관해선 "일본이 (오염수를) 방출했을 때 상황을 봐서 조치를 취하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 국무부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을 두고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하는 투명한 결정"이라는 입장을 밝히는 등 우리 정부 입장과 온도차가 있는 것에 대해서는 "한국은 인접 국가이고, 미국은 아무래도 좀 멀리 떨어져 있다 보니까 미국이 그런 얘기를 할 수 있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외교부로 초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외교부 청사로 지난 2월 부임한 아이보시 대사를 처음으로 초치했다.

이번 사태에 대해 중국 정부도 우려를 표명하며 ‘무책임한 행보’라고 비판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성명에서 “일본 정부가 이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했는데, 일본 이웃국이자 이익관련국으로서 중국은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일본은 국제사회와 충분한 협의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했다. 이런 행보는 극히 무책임한 것이며, 이는 국제 공공보건 안전과 주변국 국민들의 절실한 이익을 심각히 침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각 이익 관련국, IAEA 등과 충분한 협상을 통해 합의를 이루기 전에 독단적으로 바다 방출을 해서는 안 된다”며 “중국은 국제사회와 함께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추가적인 반응을 할 권리를 보류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