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효성, 'ESG 경영위원회' 출범…"100년 기업 위한 지속가능경영 추진"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1.04.30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효성그룹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위원회를 출범하며 100년 효성을 위한 지속가능경영체제 구축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효성그룹의 지주사인 ㈜효성은 29일 이사회를 열고 ESG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이사회 내에서 지배구조 개선을 담당해 온 투명경영위원회를 확대 개편한 ESG 경영위원회를 설치했다고 30일 밝혔다.

ESG 경영위원회 설치는 환경보호, 사회적 안전망 등에 대한 고객과 사회, 주주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ESG 경영위원회는 기존 투명경영위원회가 수행해 온 △특수관계인 간 거래 심의 △주주권익 보호를 위한 경영사항 의결 등의 역할 외에도 △ESG 관련 정책 수립 △ESG 정책에 따른 리스크 전략 수립 △환경·안전·기후변화 대응에 관한 투자 및 활동 계획 심의 등의 책임을 맡는다.

조현준 효성 회장. [사진=효성 제공]

ESG 경영위원회는 김규영 대표이사와 4명의 사외이사(정상명·김명자·권오곤·정동채) 등 5명으로 구성된다. 기존 투명경영위원회 4명에서 ESG의 중요성을 고려해 사외이사 참여를 1명 더 늘렸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첫 위원장은 현 투명경영위원회 위원장인 정상명 사외이사(전 검찰총장)가 그대로 맡기로 했다.

지주사와 별도로 효성티앤씨·효성첨단소재·효성중공업·효성화학 등 주요계열사들도 대표이사 직속의 ESG 경영위원회를 상반기 중으로 설치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ESG 경영은 효성이 글로벌 시장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아이덴티티”라며 “환경보호와 정도경영, 투명경영을 확대하고 협력사들과 동반성장함으로써 주주들과 사회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100년 기업 효성’으로 성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효성은 2018년 투명경영 강화와 독립경영체제 구축 등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지주사와 4개의 사업회사로 분할했으며, 지난해 말 지주사 체제 전환을 완료했다.

조 회장은 2018년 기존 대표이사가 이사회 의장직을 겸임하던 관행을 깨고 이사회 의장에서 물러나면서 사외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도록 했다. 또한 투명경영위원회를 설립하고 사외이사추천위원회의 위원장을 사외이사가 맡도록 해 사외이사의 독립성을 강화했다.

효성은 △친환경 리싸이클 섬유 사업 △수소·태양광·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친환경 에너지 사업 등을 확대해 왔으며,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노력 등 친환경 경영을 강화해 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