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용보증기금,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유동화회사보증 한도 확대 지원

  • Editor. 김지훈 기자
  • 입력 2021.05.06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지훈 기자] 신용보증기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로 인해 매출액이 일시적으로 감소한 중소기업 등에 지원 확대 방안을 마련했다.

신용보증기금이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액이 감소한 중소기업 등에 ‘유동화회사보증(P-CBO보증) 지원 확대 방안’을 내놓았다고 6일 밝혔다. 신보는 P-CBO보증 기업당 지원한도를 과거 실적 기반의 추정매출액을 적용해 산출했으나, 2020년 재무제표 반영 시 추정매출액 감소로 인한 지원한도 축소가 예상됨에 따라 조속히 대책을 마련했다.

신용보증기금 전경 [사진=신용보증기금 제공]

기업당 지원한도 산출 시 코로나19 피해로 인해 2020년 매출액이 전년 대비 50% 이상 감소한 중소기업에 대해 추정매출액 대신 최근 3개년 평균매출액을 기준매출액으로 적용한다. 이에 따라 2020년 매출액 감소의 영향이 완화되어 기존과 같이 추정매출액을 적용할 때보다 지원한도가 늘어나는 효과를 기대한다.

또한 신보는 코로나19 피해로 인해 신용등급 하락가능성이 높아진 저신용 기업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대책을 내놓았다. 신보의 미래성장성등급 7등급 이하에 해당하는 기업 중 뉴딜 품목 취급기업, 신성장동력 품목 취급기업, 주력산업 영위기업, 수출기업 등 성장성이 유망한 중소기업은 지원 한도를 1단계 상향해 적용키로 했다. 이에 따라 종전 한도를 매출액의 4분의1까지 적용받던 기업은 3분의1까지, 6분의1까지 적용받던 기업은 4분의1까지 확대된다.

아울러 신보는 기업들의 금융비용을 낮추기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P-CBO보증 구조상 편입기업이 필수적으로 인수하도록 되어 있는 후순위 유동화증권의 최저 인수비율을 1.5%에서 0.3%로 대폭 낮춰 코로나19 피해기업들의 부담을 크게 줄였다. 이번 변경 사항들은 5월에 발행하는 P-CBO보증부터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신보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중소기업들이 매출액 감소 및 신용등급 하락 등으로 인해 금융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신보는 정책금융기관으로서 과거 실적보다는 성장가능성을 중요하게 평가해 기업의 경쟁력이 약화되지 않도록 과감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