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야 지도부, 한날 5·18묘지 참배…輿 "개혁할 것" 野 "깊은 사죄"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1.05.07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새 지도부가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잇따라 참배했다. 묘지에서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5·18 정신 계승을,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원내대표)은 깊은 사죄에 방점을 찍었다.

민주당, 국민의힘에 따르면 민주당 송영길 지도부와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 지도부는 7일 오전 광주 5·18 국립묘지를 차례로 방문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오전 9시께, 국민의힘 지도부는 오전 10시께 방문해 마주치진 않았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최고위원 등과 함께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영길 대표는 추모탑 앞에서 큰절을 했고 방명록에는 "인순고식 구차미봉(因循姑息 苟且彌縫). 인습을 고치고 편안함을 버리고 당당하게 유능한 개혁 민주당을 만들어 가겠다"는 다짐을 남겼다. 전남 고흥에서 태어나 광주 대동고를 졸업한 송 대표는 고교 동창인 전영진 열사의 묘도 들렀다.

김기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방명록에 "오월 민주 영령님께 깊은 추모와 존경의 마음을 올립니다"라고 썼다. 이어 일행은 헌화·분향을 마치고 허리를 깊이 숙여 묵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 대표 대행은 참배를 마치고 취재진에 "희생당하고 아픔을 당하고 계신 유족들과 돌아가신, 부상하신 모든 분께 깊은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당직자 등과 함께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18과 관련해 국민의힘 계열 정당 대표급의 사과는 지난해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무릎 사과' 이후 두 번째다. 김 대표 대행은 광주 방문 배경에 대해 "우리가 조금 더 많은 관심을 쏟고 노력을 배가해야 할 분야"라며 "지역·계층에 대한 우리의 관심도를 키우기 위한 첫 행보가 광주"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어 광주시당 당사에서 현장 최고위를 열었다. 송 대표는 "광주는 항상 민주당과 대한민국 민주화 정신의 뿌리였다"며 "광주 정신을 계승해 민주당을 발전시켜 나가고 제4기 민주정부 수립에 헌신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