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LG에너지솔루션, ESS 화재 리스크에 배터리 자발적 교체..."안전·품질 최우선 원칙"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5.25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에너지저장장치(ESS)용 배터리에서 잠재적 화재 리스크를 확인하고 자발적 교체를 진행한다. 4000억원 규모로 추산되는 작업으로, 안전과 품질을 최우선 원칙으로 삼겠다는 의지도 담았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17년 4월부터 2018년 9월까지 ESS 배터리 전용 라인에서 생산한 ESS용 배터리를 교체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국내외에서 발생한 일부 ESS 화재의 원인을 정밀 분석한 결과, 중국에서 초기에 생산한 ESS 전용 전극에서 일부 공정 문제로 인한 잠재적 리스크를 발견해 취해지는 조치다.

회사 측은 "해당 리스크가 가혹한 외부 환경과 결합하면 화재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고객 안전과 품질을 최우선으로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 ESS 산업 신뢰를 회복하고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자발적 교체에 나선다"고 강조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ESS 배터리의 잠재적 화재 리스크를 확인해 자발적 리콜에 들어갔다. [사진=연합뉴스]
LG에너지솔루션이 ESS 배터리의 잠재적 화재 리스크를 확인해 자발적 리콜에 들어갔다. [사진=연합뉴스]

LG에너지솔루션은 교체 대상 제품이 적용된 국내외 사이트에서 고객과 협의 후 교체를 포함한 안전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ESS 배터리 교체와 추가 조치에 필요한 비용을 약 4000억원으로 추산했고, 상반기 중 충당금으로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연내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이번 충당금 반영으로 상장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하지만 견고한 사업 수익성과 최근 SK이노베이션과의 분쟁 합의금 등을 고려하면 ESS 배터리 충당금이 실제 미치는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게 LG에너지솔루션 측 입장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12월 1일 분할 이후 전사적으로 품질 수준을 재점검하며 안전성에서 조금이라도 문제가 발생하거나, 문제가 없더라도 잠재 리스크가 발견되면 선제 조치를 한다는 원칙을 수립한 바 있다.

김종현 사장은 "이번 ESS 배터리 교체는 안전과 품질은 절대 타협하지 않는다는 기본 원칙을 실행하는 차원"이라며 "안전과 품질을 모든 의사결정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고 품질 혁신을 통해 가장 안전한 배터리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