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통업계, 너도나도 '라방' 열풍...튀어야 산다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21.05.26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라이브커머스(라방) 시장이 급성장하자 유통업계는 동영상 플랫폼에 익숙한 MZ세대(밀레니얼세대+Z세대) 소비자 공략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라이브방송(라방)에 예능형 콘텐츠를 더하고 가전에서 다이아몬드·분양권까지 판매 라인업을 확장했다.

현대백화점은 식품 전문 라이브커머스 프로그램 '현대식품관 산지 라이브'를 론칭한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매월 바이어가 직접 산지에 찾아가 신선식품을 라방으로 판매하는 것이다. 방송은 현대H몰 모바일앱 내 라이브커머스 코너인 '쇼핑라이브'를 통해 진행된다. 현대백화점 측은 앞으로 네이버·카카오 등 주요 포털의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일반적인 라이브 방송이 상품이 아닌 할인 등 가격 소구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는 것과 달리, 현대백화점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고품질의 과일, 채소 등을 산지 직송으로 소비자들의 식탁까지 배달해주는 게 차별화 포인트”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해 백화점 업계 라이브 커머스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 전문 라이브커머스 프로그램 ‘현대식품관 산지Live’ [사진=현대백화점 제공]
현대백화점 전문 라이브커머스 프로그램 ‘현대식품관 산지Live’ [사진=현대백화점 제공]

현대백화점은 자사의 강점인 신선식품 경쟁력과 전문성을 전면에 내세워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를 차별화하기 위해 신선식품 전문 라이브 커머스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라방을 통해 이들이 자연스럽게 현대백화점 식품관과 자체 식품 전문 온라인몰 '현대식품관 투홈'으로 이끌겠다는 심산이다.

롯데면세점은 '럭스몰 라이브 슈퍼 페스타(럭·슈·페)'를 열고 26일부터 3일 연속 라이브방송을 통해 명품 할인전을 선보인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2월부터 6차례 진행한 '럭스몰 라이브'에 대한 고객 성원을 반영해 럭·슈·페를 기획했다. 매장을 찾지 않아도 매일 오후 8시 럭스몰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특히 럭·슈·페 첫날에는 약 50만명의 팔로우를 보유한 인기 인플루언서 아옳이가 진행을 맡아 코디 노하우와 뷰티 정보 등을 공유하며, 방송 당일 3개의 시크릿 명품 브랜드의 인기 제품을 공개한다. 27일과 28일에는 롯데면세점이 라이브방송 인력 양성을 위해 지난 3월부터 두 달간 진행한 LDF쇼호스트 콘테스트에서 약 40대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5명의 쇼호스트가 직접 방송을 진행한다.

네이버와 카카오 등 인터넷 기업뿐 아니라 배달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플랫폼의 시장 진입도 활발해졌다. 유명 맛집의 인기 메뉴를 간편식으로 판매하는 ‘배민의발견’을 론칭한 배달의민족은 홍보 채널로 라방을 선택해, 단기간에 억대의 판매금을 기록했다. 

BHC는 ASMR로 유명한 BJ를 라방 진행자로 발탁, 치킨 메뉴를 소개하고 먹는 먹방형 콘텐츠로 주목을 받았다. 90여분간 1억4000만원 상당의 치킨상품권을 팔았다. 방송을 통해 구매한 상품권으로 치킨을 시킨 고객과 화상통화를 연결, 쌍방향 실시간 후기를 공개한 것이 고객 참여를 유도했다.

90분간 1억4000만원 어치의 치킨상품권 판매량을 올린 배민쇼핑라이브 [사진=배달의민족 제공]
배민쇼핑라이브에서 진행된 ‘BHC 배민 상품권’ 판매 방송 [사진=배달의민족 제공]

식품이나 패션에 집중됐던 라방은 최근 다이아몬드와 분양권까지 확대되고 있다. 유통회사를 거치지 않고 직접 라이브커머스에 뛰어드는 업체들도 늘고 있다. 라방이 소비자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업과 소비자 간 직접 소통의 매개체 역할을 하다보니 유통 채널을 거치지 않고서도 제품 판매가 가능한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는 올해 3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교보증권은 지난해 4000억원 규모였던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올해 2조8000억원, 내년 6조2000억원, 2023년 1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라이브커머스의 중요성이 커지자 기업들은 디지털 커머스 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라방에 최적화된 전문인력을 육성해 라이브커머스 시장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K쇼핑은 ‘라이브K’ 방송 등에서 활약할 라이브커머스 전문 쇼핑호스트를 다음달 6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이마트는 성수동 본사에 라이브커머스 방송에 최적화된 전문 스튜디오 '스튜디오e'를 오픈했다. 이곳에서 SSG닷컴의 각종 라이브 방송을 촬영해 고객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소통을 통해 상품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자 하는 MZ세대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판매 방식"이라며 "최근엔 백화점이나 쇼핑몰 등 유통업체뿐 아니라 패션, 화장품, 식품, 외식업체 등이 자체 라이브커머스를 구축,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