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 부동산시장, 공급우위 부작용 우려에 조정대상지역 해제 카드 '만지작'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6.2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올해 상반기 1만3000여가구가 공급됐던 대구에서 하반기에도 1만5000여가구가 공급될 예정인데, 이 가운데 대형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계획이 다수 나오는 등 분양시장에서 실수요자 중심의 공급 우위가 확연하다. 

하지만 대구시는 이에 따른 미분양 증가 등의 부작용을 우려해 국토교통부에 대구시의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건의할 계획이다. 지역 부동산 전문가들 또한 분양 열기 속에서 새 아파트 청약에 옥석 가리기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내놓는다.    

23일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대구는 올 하반기 총 1만5409가구(29곳)의 일반 분양이 계획돼 있다. 지난해 같은 기간(1만6123가구)보다는 소폭 감소한 공급 물량이다. 

대구 부동산 시장이 공급우위로 돌아서면서 대구시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대우건설이 대구지역에 분양 준비중인 '용계역 푸르지오 아츠베르 투시도'. [사진=대우건설 제공]
대구 부동산 시장이 공급우위로 돌아서면서 대구시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대우건설이 대구지역에 분양 준비중인 '용계역 푸르지오 아츠베르 투시도'. [사진=대우건설 제공]

지역별로는 북구가 4552가구로 공급 물량이 가장 많고, 남구(2833가구)가 뒤를 이었다. 두 지역에서 재개발, 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만큼 하반기 공급 물량도 많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지역 부동산 전문가들은 분양시장의 열기는 지속되고 있지만 새 아파트 청약에 있어서 옥석 가리기가 필수라고 지적한다. 이는 지난 2월부터 바뀐 고분양가 심사제도 개편을 통해 신규 분양가도 대부분의 지역에서 합리적으로 공급될 예정이라 수요자들은 개발호재와 입지, 브랜드, 상품 등을 자세히 살펴 '똘똘한 한 채'를 골라 청약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처럼 올해 들어 뜨거운 분양 열기 속에서 대구시는 이달 말까지 국토부에 지역별 조정대상지역 지정 해제를 요청하기로 하고 구·군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8개 구·군 중 달성군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조정대상지역 해제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으로 동구와 남구, 서구는 전지역 해제 의견을 제시했으며, 중구, 북구, 달서구, 수성구는 일부 지역에 대한 동 단위 규제 필요성을 전달했다는 말도 나온다.

이는 불과 지난주까지 부동산 주택 시장에서 대구 지역이 아파트 및 주택 가격이 상대적으로 안정됐다는 평가가 나온 것과는 상반된 분위기다.

조정대상지역 해제 준비하는 대구시 신규 분양 단지. [자료=각 사 제공]

이같은 대구시의 우려는 앞서 지난해 12월 18일 대구가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시작됐다. 부동산 시장에서 거래 감소와 미분양 확대, 분양성 악화 등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KB주택시장동향 자료에 따르면, 대구시 아파트 주간 매매거래지수는 6월 14일 기준 4를 기록했다. 조정대상지역 지정 직전인 지난해 12월 14일 47.1과 비교할 시 10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다. 특히 이 수치는 제주도 등을 포함한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낮다는 점도 대구 부동산 시장이 위축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게 대구시를 비롯한 일각의 우려다.

이들은 대구에서 미분양 적체도 시작됐다고 관측한다. 부동산114 렙스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280가구까지 감소했던 미분양 물량이 올해 1월부터 서서히 증가해 4월 기준 897가구가 쌓였다. 반면 전국 기준 미분양 물량은 지난해 12월부터 5개월째 감소 중이다.

지역 부동산업계에서는 대구시의 조정대상지역 해제 건의 계획을 반기는 분위기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2019년에 부산 해·수·동(해운대구, 수영구, 동래구)이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되며 매매량 증가된 것처럼 대구도 조정대상지역 해제와 핀셋 지정이 적용되면 활기를 찾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어 "올해 1월 주택법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읍면동 단위 핀셋 규제가 법적으로 가능해진 상황이라 대구시 전역이 아닌 필요에 따라 동 단위 핀셋규제를 적용하는 것이 적절해 보인다"며 "과거 '불장'은 지나가고 신규 공급 세례 속에서 실수요자 위주로 시장이 재편된 만큼, 과도하게 적용된 규제를 완화하고 시장 안정화를 유지하기 위한 새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