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K이노베이션, 탄소에서 그린으로 전환 선언...“5년 30조 투자, 비행기는 역풍을 탄다”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7.01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1962년 국내 첫 정유사로 출범해 60주년을 맞은 SK이노베이션이 회사 정체성을 탄소 사업에서 그린 중심 사업으로 완전히 바꾸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SK이노베이션은 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김준 총괄사장과 김종훈 이사회 의장 등 경영진이 중장기 핵심 사업 전략을 발표하는 'SK이노베이션 스토리 데이' 행사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우리가 60년간 해온 일은 에너지화학을 중심으로 세상을 움직이는 원동력을 만들어 온 것"이라며 "도전과 혁신으로 위기를 극복해 왔다"고 창립 60주년을 되짚었다.

하지만 "최근 카본(탄소)비즈니스가 위협을 받고 있다"며 "비행기는 순풍이 아니라 역풍을 타는 것처럼 SK이노베이션에게도 현 상황은 거센 위협도 위기이자 기회"라고 말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그는 "SK이노베이션은 탄소 사업에서 그린 중심 사업으로 회사의 정체성을 완전히 바꾸겠다는 것이 '파이낸셜 스토리'의 발표 주제"라며 "현재 1테라와트 이상인 배터리 사업 수주 잔고를 바탕으로, 앞으로 5년간 총 30조원을 투자해 친환경 사업 비중을 현재 30% 수준에서 70%까지 늘리겠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이 보유하고 있는 배터리 수주 잔고 1테라와트는 한화로 환산할 경우 130조원 이상 규모로, 현재 진행 중인 수주 프로그램이 완성되면 수주 잔고가 더 늘어날 예정이라는 게 김 총괄사장의 설명이다.

이어 발표에 나선 지동섭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 대표는 "내년 말에는 월 판매량에서도 세계 3위로 올라설 것"이라며 "배터리 수주와 매출 양대 영역에서 내년 말까지 글로벌 상위 3위 내에 안착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현재 40GWh 수준인 배터리 생산 규모가 2023년 85GWh, 2025년 200GWh, 2030년에는 500GWh 이상으로 예상한다"며 "EBITDA(세전 영업이익) 기준 올해 흑자를 달성하고, 2023년 1조원, 2025년 2조5000억원까지 흑자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배터리 분리막 사업 자회사 SKIET 상장을 바탕으로, 현재 14억㎡인 분리막 생산 규모를 2023년 21억㎡, 2025년 40억㎡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도 강화한다. 폐배터리에서 배터리 원료인 수산화 리튬을 회수하는 기술을 자체 개발한 SK이노베이션은 현재 54건의 관련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SK이노베이션은 내년 중 배터리 재활용 사업 시험생산을 시작해 2025년 기준 연간 30GWh의 배터리를 재활용해 이 사업에서만 약 3000억원의 EBITDA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했다.

김준 총괄사장은 "SK이노베이션의 그린 전략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화석연료 사용에 대한 어떤 흔적도 남기지 않는 것"이라며 "SK종합화학이 생산하는 플라스틱 100%를 재활용하는 순환경제 모델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이루기 위해 석유화학 사업 자회사 SK종합화학은 '리사이클 기반 화학 사업 회사'로 전환하고 폐플라스틱 리사이클 사업을 대폭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이 자회사 SK종합화학의 리사이클 사업을 강화한다. [사진=연합뉴스]

SK종합화학은 2027년까지 국내외에서 생산하는 플라스틱 100% 규모인 연간 250만톤 이상을 재활용하고, 사용량 저감 및 재활용 가능 친환경 제품 비중을 100%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은 재활용과 친환경 소재 기업으로서 플라스틱 이슈를 위기가 아닌 성장 기회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2025년까지 친환경 사업으로만 EBITDA 기준 6000억원 이상을 창출하겠다는 목표도 밝혔다.

아울러 SK에너지 등 기존 석유 사업이 보유한 주유소를 '그린 플랫폼' 개념으로 전환해 친환경 전기와 수소를 생산·판매하는 에너지 솔루션 사업, 친환경차 대상 구독 모델 도입 등도 추진한다.

이날 김종훈 이사회 의장은 "탄소중립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회사의 기후변화 대응 성과를 최고경영자(CEO) 평가 및 보상과 직접 연계하기로 했다"며 "이는 SK이노베이션의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SK이노베이션 헝가리 제2공장. [사진=연합뉴스]
SK이노베이션 헝가리 제2공장. [사진=연합뉴스]

SK이노베이션은 현재 사업부 형태인 배터리 사업과 석유개발(E&P) 사업에 대해 분할을 검토하고 있다. 분할 일정이나 계획은 아직 검토중이지만 이해관계자들의 기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포트폴리오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할 것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를 위해 SK이노베이션은 향후 친환경 사업 포트폴리오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지주회사 역할에 집중하고, 친환경 사업 영역에서의 연구개발(R&D)과 신사업 개발 및 인수합병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과 관련해 SK이노베이션은 이사회 중심 경영 강화를 위한 거버넌스 개선안도 발표했다. 이사회가 최고경영자에 대한 평가와 보상, 승계 등에 의사 결정권을 확보하고, 이사회 모든 안건에 대한 ESG 리스크를 사전에 검토하는 것을 의무화하겠다는 방침도 나왔다. 아울러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신설해 ESG 전략 방향성 검토 및 성과를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