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반도체 이어 'K-배터리' 총력전...2030년까지 민간 40조 투자에 정부 전방위 지원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7.08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정부가 2030년까지 이차전지(배터리) 산업을 궤도에 올리기 위한 총력전을 선언했다. 민간기업들이 40조원 이상을 투자하고, 정부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전방위 지원에 나선다. 이차전지 1등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대규모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세제 혜택과 금융을 지원한다. 전문인력도 연간 1100명 이상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8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제2공장 부지에서 배터리 1등 국가로의 도약을 위한 ‘K-배터리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지난 5월 내놓은 'K-반도체 전략'에 이어 한국을 글로벌 이차전지 산업의 선도기지로 구축해 독보적인 1등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종합 대책이 골자다.

정부는 이번 전략 추진배경에 대해 "우리 배터리 산업은 소형 배터리의 경우 10년째 1위이며, 중대형 배터리는 경쟁국과 1위를 다투고 있다"며 "이차전지 시장은 수요 확대에 따라 시장 참여자가 늘고 기술 경쟁 등 경쟁 구도가 확대·심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전기차 보급 확대가 본격화되면서 이차전지 기업들의 시장 확보 경쟁, 각국 정부의 역내 공급망 확보를 위한 유치 경쟁이 강화되고 있다는 것이 정부의 분석이다. 

이에 정부는 향후 10년이 세계 이차전지 시장에서 각국의 위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보고, 배터리 총력전에 돌입하기 위해 민관의 역량을 결집하는 종합 전략을 마련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충북 청주시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제2공장에서 열린 K-배터리 발전전략 보고 'K-배터리, 세계를 차지(charge)하다'행사를 마치고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충북 청주시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제2공장에서 열린 K-배터리 발전전략 보고 'K-배터리, 세계를 차지(charge)하다'행사를 마치고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이차전지 3사와 소재·부품·장비 업체 30여 곳은 2030년까지 총 40조6000억원을 투자한다. 이 가운데 20조1000억원은 차세대 이차전지 R&D에 쓰인다.

정부 역시 차세대 이차전지 1등 기술력 확보를 위해 대규모 R&D와 세제·금융 지원에 나선다. 전고체·리튬황·리튬금속 등 차세대 이차전지의 조기 상용화를 위한 기술개발에 2023∼2028년까지 총 3066억원을 투입한다.

차세대 이차전지의 연구·실증을 종합 지원하는 '차세대 배터리 파크'도 2026년까지 구축한다. 현재 사용 중인 리튬이온 이차전지는 성능과 안전, 생산성을 높일 수 있게 기술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차전지 소재의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민간의 해외 소재 광물 개발 프로젝트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수급 우려 품목인 코발트 비축량을 2~3배 확대하는 등 희소금속 비축 확대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이차전지 재활용을 통해 리튬·니켈 등 원재료를 국내에서 다시 확보할 수 있게 관련 기술개발과 설비도 구축할 방침이다.

이차전지 R&D 혁신펀드도 조성한다. 기존 기술혁신 전문펀드 300억원, 이차전지 3사가 출연한 200억원, 민간투자 300억원을 합해 총 800억원 규모로 조성해 국내 이차전지 중소·중견기업의 R&D 지원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차전지 핵심기술을 반도체와 함께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해 R&D는 40~50%, 시설 투자는 최대 20%의 세액 공제 혜택을 주기로 했다. 전문인력도 매년 1100명 이상 양성한다. 대학이 참여하는 석·박사급 인력 양성을 기존의 50명에서 150명으로 늘리고, 국립대·지역거점대학 내 에너지·전기·전자 등 유관 전공학과에 이차전지 트랙을 구축한다.

이차전지 시장 자체를 확대하기 위한 방안도 포함됐다. 사용 후 이차전지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전국 4개 권역에 거점수거센터를 구축한다. 전기차 폐차 때 사용 후 이차전지를 지방자치단체에 반납해야 하는 의무가 올해 폐지됨에 따라 민간에서 재사용·산업화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할 방침이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반도체가 우리 몸의 머리 같은 존재라면, 배터리는 동력의 원천인 심장"이라며 "전동화, 무선화, 친환경화 등 산업의 미래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반도체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주력산업으로 키워 가기 위해 정부가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