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임 금융당국 수장 '행시동기' 고승범‧정은보의 향후 행보는

  • Editor. 곽호성 기자
  • 입력 2021.08.05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곽호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임 금융위원장으로 고승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을 지명했다. 신임 금융감독원장으로는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 협상대사가 내정됐다. 

고승범 후보자는 '매파'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그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금리 인상을 주장한 인물로 금융위원장 지명 소식을 듣고 가계부채를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금융권에선 문재인 정부 후반기 경제‧금융 안정을 위해 고승범 후보자가 신임 금융위원장으로 발탁됐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정은보 내정자는 고승범 후보자와 행시 28기 동기다. 금융권 인사들은 두 사람이 행시 동기이고 비슷한 이력을 갖고 있어서 별다른 마찰 없이 금융 관련 문제들을 잘 풀어갈 것이라고 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금융위원장 후보로 고승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을 지명했다. 고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위원회를 거쳐야 한다.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고 후보자는 경복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아메리칸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행시 28회 출신으로 금융위원회에서 금융정책국장과 사무처장 등을 역임했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내정자는 1961년생이다. 대일고, 서울대 경영학과, 서울대대학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미 오하이오주립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정은보 내정자는 경북 청송 출신이어서 출신지역도 배려됐을 것이란 말도 나온다. 정 내정자는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에서 요직을 두루 거쳤다. 

고 후보자가 풀어야 할 문제는 우선 가계부채가 있다. 고승범 후보자가 매파이므로 가계부채를 줄이기 위해 더욱 압박을 가할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경제의 혈액 순환인 시중 자금 회전을 원활하게 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다.

정 내정자를 기다리고 있는 큰 과제는 사모펀드 문제, 금융 소비자 보호 문제 등이 있고, 코로나19 시국에 금융권이 큰 혜택을 챙기고 있다는 부정적 시선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도 중요한 숙제다. 가계부채 문제도 고승범 후보자와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금융권에선 금감원 노조가 교수 출신 금감원장을 반대해왔는데, 금융 관료 출신이 금감원장을 맡게 되면 금감원에 큰 마찰은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금감원 노조는 교수 출신들의 업무능력이 떨어진다고 주장하며 교수가 금감원장으로 부임하는 것을 반대해왔다. 

금융권 인사들은 고 후보자와 정 내정자가 금융권 안팎으로 상당한 인맥과 경험을 갖추고 있는만큼 산적한 과제들을 잘 풀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고 후보자는 경복고 출신인데 여승주 한화생명 사장이 경복고 출신이다. 진동수 전 금융위원장, 김학수 금융결제원 원장도 경복고 출신이다. 이외에도 경복고 출신들은 정계‧재계‧금융계 전반에 걸쳐 퍼져 있다. 명문고인 경복고 학맥이 고승범 후보자에게 상당한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은보 금융감독원 원장 내정자 [사진=연합뉴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내정자 [사진=연합뉴스]

정 내정자는 서울대 경영학과 출신이며 고 후보자는 서울대 경제학과 출신이다. 금융권 전반에 서울대 경제학‧경영학과 인맥이 넓다.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 박정림 KB증권 사장 등이 서울대 경영학과 출신이다. 신제윤 전 금융위원장,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 등은 서울대 경제학과 출신이다.

금융권 인사들은 고 후보자와 정 내정자가 현안을 잘 풀어갈 것이라고 보면서 코로나19 사태 관련 소상공인 금융 지원과 대출 부채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상인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경제학 박사)는 신임 금융부처 수장들이 가장 먼저 풀어야 할 문제에 대해 "자영업자 포함한 소상공인 지원 및 대출 부채 관리가 제일 중요한 현안일 듯하다"고 말했다.  

김우찬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경제개혁연대 소장)는 우선 과제로 "금리가 인상될 경우 가계부채가 문제될 텐데 경제와 취약계층이 이를 감내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을 꼽고 "더 나아가 대선 정국에서 유권자들을 의식한 정치인들의 요구를 차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본다. 또 사실상의 임기가 1년이라는 생각하지 말고, 장기과제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