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홍남기 "국민지원금 추석 전 지급 시작...소상공·중기 41조 신규 금융지원"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08.26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정부가 전 국민의 약 88%가 받는 국민지원금을 추석 전에 지급을 시작하기로 했다. 소상공인·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추석 전후 41조원을 신규 금융지원하고 세금·공과금 납부유예 등 지원도 다시 연장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을 추석전 90% 지급하고, 국민지원금을 추석 전 지급개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근로·자녀장려금 4조1000억원을 9월말에서 8월말로 조기 지급하고, 서민금융진흥원 출연을 통해 서민금융 공급을 연 7조~8조원에서 9조~10조원으로 확대하는 것도 추진한다"고 말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4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특히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상 추석전후 41조원 신규 금융지원, 부가세·종합소득세 납부기한 내년 1~2월로 연장(270만명, 6조2000억원), 고용·산재·국민연금보험료 및 전기·도시가스요금 납부유예 등 지원을 3개월 재연장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자영업 경쟁력 및 역량강화를 위해 소상공인 대상 원활한 폐업 재기 지원, 유망분야로의 재취업, 디지털·스마트화 및 온라인 플랫폼 진출 등 지원을 확대한다"고 설명했다.

대출 만기연장 여부 등 금융지원 관련해선 다음달 중 검토 완료 후 발표하고, 추석 연휴기간 특별방역대책도 다음달 별도로 발표할 예정이다.

홍 부총리는 추석 민생안정대책으로는 우선 "16개 주요 추석성수품 공급을 작년 대비 25% 이상 대폭 확대하고 시기도 일주일 앞당겨 이달 30일부터 공급을 개시한다"며 "특히 계란, 소·돼지고기, 쌀 등 소위 4대 품목은 집중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살처분 농가의 산란계 재입식을 추석 전 완료하고 정부양곡 잔여 물량 8만t을 이달 말부터 방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