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거래소, 회원사 규제 투명화·합리화...중복제재 완화

  • Editor. 김지훈 기자
  • 입력 2021.09.2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지훈 기자] 한국거래소가 새달부터 규제 서비스 대상자인 증권사와 선물사 등 금융투자 회원사에 적용하는 제재금 부과기준과 세부절차를 공개한다. 법 위반행위를 정량적 기준 여부로 이원화한 양형기준과 동일 위반행위에 대한 중복제재 완화장치도 도입된다. 회원사의 거래소 규정위반에 대한 제재조치 관련 규제를 개선해 위규행위 발생을 사전에 방지한다는 방침이다.

증권사의 경우 금융당국 과징금과 거래소 제재금의 이중제재가 풀리면서 규제가 완화된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회원사의 거래소 규정위반에 대한 제재조치 관련 규제가 더욱 투명화·합리화된다고 27일 밝혔다.

한국거래소가 새달부터 규제 서비스 대상자인 증권사와 선물사 등 금융투자 회원사에 적용하는 제재금 부과기준과 세부절차를 공개한다. [사진=김지훈 기자]

이로써 새달 1일부터 회원제재금 부과기준·절차 상세공개, 중복제재 완화근거 마련 등을 내용으로 하는 종합적인 규제 개선방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규제 서비스 대상자인 회원사에게 적용하는 규제절차·기준의 투명성, 사전예측성, 이해의 용이성 등을 제고해 위규행위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시감위의 경우 자본시장법에 따라 회원의 거래소 규정 준수여부를 감리하고 위반행위가 확인될 경우 시장감시규정에 따라 제재조치를 하는 역할을 한다. 시감위는 시감규정세칙 개정을 통해 앞으로 회원제재금 부과기준과 세부절차를 공개한다. 지금까지는 회원제재금 부과기준, 판단요소 등을 내부지침으로 운영해 왔다.

위반행위의 원인·결과 중대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세칙에 언급됐지만 보다 구체화된 판단기준(실무가이드라인)은 회원에게 공개되지 않아 알권리나 제재 예측가능성 측면에서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실무가이드라인은 세칙에서 규정하고 있는 위반행위에 대한 원인·결과의 중대성 판단요소 등을 보다 상세히 구분해 회원제재금 부과 시 활용된다. 앞으로는 실무가이드라인에서만 적용됐던 회원제재금 관련 상세 판단기준·산정 프로세스 등을 시장감시규정세칙에 반영해 공개한다. 복잡하고 세분화된 위규행위 판단요소·기준은 단순화하고 위규행위 발생원인의 중대성은 6단계에서 3단계로 대폭 줄였다. 경영진, 임·직원 관여정도 등 단계별로 유사·모호한 기준도 명확하게 구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위반행위를 정량적 기준 여부로 이원화한 양형기준을 도입키로 했다. 현재는 제재금 부과구간 결정에 적용되는 결과의 중대성 판단사유가 정량적 기준 유무에 상관없이 모든 위반행위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앞으로 위반행위 중대성 판단 시 정량기준이 있는 위반행위 유형은 정량적 기준을 우선 활용해 제재절차를 합리화할 계획이다. 가장·통정성매매, 허수성호가, 예상체결가관여, 시·종가관여, 분할호가 유형이 대상이다. 수량, 금액 등 수량적기준과 관여일수, 시장영향도 등 관여비율기준이 적용된다.

증권사의 경우 금융당국 과징금과 거래소 제재금의 이중제재가 풀리면서 규제 완화된다. [사진=연합뉴스]

동일 위반행위에 대한 중복제재 완화장치도 도입된다. 현재 시장감시규정상 금지되는 일부 행위는 시감위 제재대상인 동시 공적규제인 금융당국 제재대상에 해당된다. 회원의 공매도 위반 및 공정거래질서 저해행위로 금지되는 가장·통정매매 유형 등이 있다.

자율규제와 공적규제 간 이중제재 금지가 적용되지 않아 회원은 사실상 중복제재를 받는다며 반발했다. 시감위는 앞으로 동일 위반행위에 대해 금융당국(과징금)과 시감위(제재금)의 중복제재를 최소화할 수 있게 근거규정을 신설했다. 회원의 위반행위와 동일한 사유로 이미 금융당국이 과징금을 부과한 경우 제재금 감경 또는 면제가 가능하다. 또한 시감위 제재 후 금융당국으로부터 과징금 처분을 받는 경우 기 납부한 제재금액의 일부 또는 전부를 환급받을 수 있다.

징계의 가중·감경사유도 손봤다. 지금은 대상자(회원·임원·직원)별로 징계 가중·감경을 차등 적용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공적·자진신고 등에 따른 양형감경은 직원과 차별을 둘 합리적 사유가 없는 임원에 대해서도 적용하기로 했다. 회원사의 내부통제평가결과를 당해 회원사 임원의 징계요구 수위 결정시 가중·감경사유로 적용하는 것은 내부통제평가의 취지에서 벗어나 제외하기로 했다.

자율징계조치 개선을 통한 제재 실효성 강화에도 나선다. 현재는 회원자율조치에 따른 회원의 직원 자체 징계수준이 적정수준에 미달하는 사례가 발생해 제제조치의 실효성이 훼손된다는 지적이 있었다. 현재 직원에 대한 징계요구 기준이 감봉 이하인 경우 회원이 직원을 직접 징계할 수 있는 자율권을 부여 중이다.

이에 따라 회원은 중징계를 받았음에도 직원 징계수위는 매우 낮은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시감위는 개선을 통해 자율징계조치 대상을 주의·경고·견책·감봉에서 경고·주의에 한정해 규제의 실효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해당 개선안은 시행세칙 개정을 완료한 후 10월1일부터 시행된다.

시감위 관계자는 "향후에도 회원의 권익 향상과 더불어 더욱 합리적이고 균형있는 제재가 가능하도록 규제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