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생활 공유 공간 된 쇼핑몰...오프라인 매장 '판매'에서 '체험'으로 중심 이동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21.10.06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발품 대신 손품을 팔아 물건을 구입하는 온라인 쇼핑이 유통업계 중심이 됐다.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직접 체험'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홈플러스는 최근 대형마트 쇼핑몰(Mall)에 입점한 테넌트(Tenant)를 활용해 '생활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변신하고 있다. 쇼핑몰을 경험하는 장소로 만들어 찾고 싶은 매장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우선 홈플러스는 '현대자동차 캐스퍼 쇼룸' 이외에도 매장에 시승센터, 전기차 충전소, 인증 중고차 판매 서비스 등을 운영하며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했다. 

홈플러스의 현대자동차 캐스퍼 쇼룸 매장 모습. [사진=홈플러스 제공]

지난해 현대자동차와 손잡고 안산고잔점에 ‘현대자동차 시승센터 안산고잔점’을 오픈했다. 시승센터가 고객 접근이 편리한 대형마트 주차장 내에 위치하고, 시승부터 차량구매까지 가능한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기차 충전기와 오토바이 교환형 배터리 서비스 등 충전 연계사업도 확대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93개 점포에 135개의 전기차충전기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 강서점과 대구 성서점, 부산 아시아드점 등 세 곳에는 모든 차종이 충전 가능한 대규모 전기차충전소도 갖췄다. 또한, 오는 12일 칠곡점에도 최대 8대까지 동시 충전 가능한 전기차 충전소를 선보인다. 여기에 홈플러스 강서점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압구정점에서 전기오토바이 교환형 배터리 충전서비스 ‘BSS(Battery Service Station)’도 운영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차량을 이용하는 고객이 많은 특성을 십분 활용한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을 통해 고객들에게는 쇼핑 외에도 마트를 방문할 이유를 제공하며 모객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쇼핑몰 내 넓은 공간에 소비자가 일상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옥상 주차장을 활용한 풋살장이다. 홈플러스는 현재 동대문점과 서수원점 등 12곳의 점포에 풋살장을 운영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옥상 풋살장이 연간 110만 명이 이용하는 도심체육시설로 자리를 잡으며 부족한 인프라를 보완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도심형 개인 창고 서비스 '더 스토리지 위드 홈플러스(THE STORAGE with Homeplus)'도 있다. 더 스토리지는 점포 내 ‘유휴 공간’을 활용해 개인 물품을 보관·관리해주는 서비스로, 현재 경기 고양 일산점과 수원 원천점, 부산 서면점 등 3개점을 운영하고 있다. 수납공간을 필요로 하는 개인과 기업은 물론, 당장 필요하지 않은 물건이나 골프, 서핑 등 부피가 큰 취미용품을 보관하기에도 적합하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더 스토리지’ 전체 이용률은 8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환경이 익숙한 MZ세대는 오프라인에서의 경험을 새롭고 가치 있는 활동으로 받아들인다. 특히 소유보다 공유에 익숙하고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주저함이 없는 이들의 생활 패턴은 홈플러스의 몰(Mall) 운영 전략과도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고영선 홈플러스 Mall사업부문장(상무)은 "기술의 발달로 시공간을 초월한 쇼핑이 가능해진 만큼 오프라인 공간은 물건 구매 이상의 가치를 제공해야 생존할 수 있다"며 "홈플러스는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기민하게 파악해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