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밀크플레이션' 우려에 수입 멸균우유 시장 커질까...가격 제동 놓고 정부·업계 시각차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21.10.07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유업계의 연이은 우윳값 인상으로 수입 멸균우유가 주목받고 있다. B2B(기업간거래)·카페 업계는 국내 제품의 반값에 불과한 가격과 장기간 보관 등을 이유로 멸균우유 활용을 검토 중이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밀크스테이션(우유+인플레이션)'을 우려하며 가격 제동을 고심하고 있다. 하지만 낙농업계는 정부가 다른 요인을 무시한 채 원유가격 인하 추진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달 들어 우유가격이 일제히 오르면서 대형마트 내 흰우유 1리터 가격이 2000원대 후반까지 올랐다. 시장 점유율 1위인 서울우유협동조합이 10월 첫날 가격 인상 스타트를 끊었다. 동원F&B, 매일유업, 남양유업, 빙그레 등이 인상 대열에 가세했다. 롯데푸드도 '파스퇴르' 가격 인상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입 멸균우유 밀키스마, 리솔라 [사진=네이버 쇼핑 캡처]
수입 멸균우유 밀키스마, 리솔라 [사진=네이버 쇼핑 캡처]

기업들은 부자재 가격, 물류·생산비용 증가 등으로 불가피하게 인상을 결정했다고 밝혔지만, 국내 주요 유업체의 우유 가격 인상으로 장바구니 물가에 비상이 걸렸다. 우유를 원료로 활용하는 베이커리와 카페 프랜차이즈도 압박을 받게 됐다. 

이 과정에서 멸균우유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멸균우유는 제품 내 미생물을 완전 사멸한 우유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마시는 우유는 살균우유, 우유에 다른 식품을 넣은 딸기우유, 초코우유 등은 가공우유에 해당한다. 장기간 보존하기 위해 135~150도에서 2~5초간 가열해 일반 실온에서 자랄 수 있는 모든 미생물을 완전히 사멸시키는 초고온 멸균법으로 가공한다. 국산 우유 대비 유통기한이 훨씬 길고 상온에서 1개월 이상 저장할 수 있다. 

이런 경쟁력을 앞세워 멸균우유 수입량은 폭증하고 있다. 식약처가 발표한 '2020년 식품 등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우유류의 수입량이 지난해까지 최근 5년 동안 연평균 증가율 73.3%를 기록했다. 올해 1분기 멸균유수입량만 4000톤을 넘어섰는데, 2018년 한해 수입량(4082톤)과 비슷한 규모다. 관세만 지불하면 아무런 제한없이 국내 유통이 가능하므로 향후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보니 업계에선 국내 유제품 시장 주도권을 외국산에 빼앗길 것을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우유를 마시는 인구가 줄어듦에도 가격을 올리는 기업들의 경영 전략이 이같은 결과를 낳았다고 지적한다.

우유는 올해부터 생산 비용을 기준으로 가격을 결정한다. 매년 5월 통계청이 발표하는 우유 생산 가격이 일정 수준 이상 오르면 이를 원유 가격에 반영하는 것이다. 올해 국내 원유 또한 기본가격(926원)에 생산 비용 상승분을 반영해 리터당 1083원에 거래되고 있다.

정부는 우윳값 인상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최근 원유 가격 인상에 따른 우윳값 변동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면서 "업계와 소통을 강화해 우윳값 인상 시기를 최대한 분산하고 가격 인상 분위기가 치즈·빵 등 기타 가공식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시장 수급 상황을 반영하지 못하는 원유 가격은 연내 결정 구조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관 주재로 낙농산업발전위원회를 발족해 오는 12월 말까지 시장원리가 반영되는 원유가격결정 방식 개편을 추진 중이다.

반면 낙농업계는 정부가 원유가격 인하에만 초점을 두고 유통마진 문제·사료가격 폭등 등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지 않는다고 반발하고 있다. 또 국내 유업체들이 원유가격 외에 원가 부분을 원유가격 상승 시 반영해 왔고 원유가격이 내린 2016년에는 제품 가격을 인하하지 않았다는 것을 근거로 우유시장의 과도한 제품가격 인상이 원유가격 결정구조에 기인한다는 지적은 맞지 않다고 주장한다.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도 농식품부 국정감사를 앞두고 "농림축산식품부가 시중 우유값의 38%를 차지하는 유통마진 문제와 우유생산비의 55%를 차지하는 사료값 폭등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깜깜이 제도개선을 통해 원유가격 인하만을 추진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유기업들은 가격 인상은 어쩔 수 없는 흐름이라는 입장이다. 원유 가격 인상에 물류비 및 인건비 등 전반적인 생산 비용이 함께 증가하면서 생산 비용 압박이 커졌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어려운 경제여건을 고려해 인상 폭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