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커스] 독가스 '시안' 유출 방치까지...정녕 포스코 최정우호의 '기업시민' 책임감인가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10.14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포스코가 최정우 회장 경영 2기를 맞은 올해 3분기 3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내며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거뒀다. 하지만 올해 국정감사에서는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의 유해물질 유출 논란으로 질타를 받으면서 '기업시민'의 사회적 책임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비전이 무색해지는 모양새다. 특히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군사용 독가스로 쓰이는 '시안가스'가 유출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파를 던졌다.

정부가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정립해 강력하게 추진하는 가운데 최 회장도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이라는 슬로건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비전으로 제시해 왔다. 올해 들어서는 ESG 경영 강화를 추가로 제시한 터라 유해물질 유출같은 환경·안전 이슈엔 반드시 개선책을 내놓아야 할 부담이 커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취임 2기를 맞은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사상 최대 실적에도 불구하고 환경문제로 뭇매를 맞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포스코에서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이 사용한 독가스인 시안가스가 유출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정부 차원의 진상규명과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노 의원실에 따르면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채취한 BET(생물학적 폐수처리) 슬러지를 한국환경공단 등 공인시험인증기관 2곳에 분석 의뢰한 결과, 최대 1037.5ppm의 시안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는 시안에 의한 토양오염 우려기준의 500배가 넘는 수치라는 설명이다.

포스코 측도 코크스 오븐 공정 내에서 시안가스가 유출되고 있음을 인정했으며, 다만 일부 유출이 될 수 있는 환경을 보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의원실에 답변했다.

BET 슬러지는 지정폐기물로 분류된 독성 찌꺼기로 페놀, 시안 및 각종 중금속이 포함된 것이다. 광양제철소는 연간 1만9000톤가량 발생하는 BET 슬러지를 코크스 오븐에 재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연간 수십억원의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는 게 노 의원의 주장이다.

노 의원실은 근로복지공단이 지난 3월 코크스 오븐 공정 과정에서 발생한 시안가스가 포함된 코크스 가스에 장기간 노출된 근로자에게서 발병한 폐암을 업무상 질병으로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고용노동부에 확인한 결과, 그간 코크스 오븐 공정에서 시안가스를 측정한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노동부는 코크스 오븐 공정에서 작업중이던 근로자 중 암 환자가 발생해 왔지만,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 의원은 "국민 기업인 포스코는 1년에 수십억원의 비용 절감을 위해 근로자와 지역주민을 독가스인 시안가스에 노출시켜 죽음으로 내몰았다"며 "정부는 속히 포스코에 대한 환경부·노동부의 합동조사를 실시해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정부의 확실한 대응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포스코 관계자는 "시안가스를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코크스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시안화수소를 재처리하고 BET슬러지를 재활용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노웅래 의원은 13일 국감에서 포스코 광양제철소 시안가스 유출 논란을 질타했다. [사진=연합뉴스]
노웅래 의원이 13일 국감에서 포스코 광양제철소 시안가스 유출에 대해 질타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일각에서는 포스코가 이번 국감에서 탄소배출 저감방안 마련 등 환경문제와 관련해 증인으로 최정우 회장이 나올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실제로는 박현 포스코 전무가 증인으로 나와 집중포화의 대상이 됐다.

지난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증인으로 나온 박 전무에게 대기오염물질 배출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강 의원은 포스코 환경관리 가이드라인을 거론하며 "포스코는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사회적 관심이 높은 기후변화, 미세먼지, 폐기물, 화학물질 등 환경 이슈에 주도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고, 사업장 환경관리는 친환경 생산공정과 최적방지기술 적용으로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고 있다는 내용과 달리 지난해 대기오염물질 배출 1, 2위에 포스코 광양제철소·포항제철소"라며 저감대책 이행이 제대로 안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작년 국감에서도 지적했던 사항인데 전국 직장가입자 대비 포스코에 근무하는 여성은 9개, 남성은 8개 암 질환에서 발병율이 높고, 최근 10년 동안 연평균 백혈병, 신장암, 중피 악성신생물 질환 발병률이 높다"며 "이런 질환(암)은 제철소 코크스 취급 공정 등에서 나오는 발암물질에 장기간 노출되는 경우 내부 노동자 건강문제와 더불어 굴뚝으로 배출되는 대기환경영향에도 문제가 있다"고 질타했다.

강 의원에 따르면 포스코가 제출한 2017년부터 올해 초까지 굴뚝 TMS(오염자동측정기기) 초과배출행정처분 현황은 모두 5건이다. 포항제철소의 경우, 대부분 질소산화물 기준 200ppm을 3회 연속 넘어서, 광양제철소는 황산화물 기준과 먼지 기준을 초과해서 각각 개선명령을 받았다. 초과부담금으로 총 2억6750만원을 납부했다. 올해도 광양제철소는 초과배출로 개선명령을 받을 예정이다.

​강 의원은 "포스코가 제출한 배출구 수는 1778개인데 굴뚝 TMS 설치수는 94개뿐이고, 실제 대기오염물질은 측정된 양보다 훨씬 많다고 보이는데 주변 주민 건강 문제에도 영향을 끼치지 않겠느냐"며 "포스코는 ESG 경영, 더불어 발전하는 기업시민 같은 이미지 광고만 할 것이 아니라 실제로 제철소 주변 지역주민의 건강 문제에 대한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광양제철소 주민협의체에서 문제제기한 고로 수재슬래그 처리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박 전무는 "사업장 배출량의 총량부분에서 노력하고 있으나 결과적으로 부족해 송구하다"며 "굴뚝 TMS 설치 등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2022년 말까지 굴뚝 TMS 설치를 확대하겠다. 광양제철소 수재슬래그 문제도 환경부와 적극 협력해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지난 7일 국회본관앞에서는 포스코 직업암 집단산재 신청, 포스코 직업병 실태조사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강은미 의원 공식 블로그 캡처]

포스코는 국감에서뿐만 아니라 노동계와 시민단체 등으로부터도 탄소배출 대책을 넘어 환경오염을 방지할 근본적 해결책을 내놓으라는 요구에 직면했다.

앞서 지난달 말 전국금속노동조합 포스코지회는 최근 포스코에서 일하다 폐암에 걸린 노동자가 추가로 직업성 질병으로 산업재해를 인정받았고, 올해에만 직업성 질병과 관련해 모두 4건의 산업재해가 인정됐다고 밝혔다.

포항시민단체연대회의도 지난달 기자회견을 통해 포스코가 국내에서 대기오염물질 연간 배출량이 가장 많이 배출하는 기업으로서 기후위기의 주범인 온실가스 배출량과 1급 발암물질인 미세먼지 배출량에서도 부동의 1위라고 비판한 뒤 "철강산업단지 인근 지역에서 각종 암등 환경성 질환으로 고통받고 있는 주민들과 관련한 실태조사와 상담, 홍보활동을 통해 주민들의 건강권과 환경권을 지키고 피해구제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포스코로서는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정책과 궤를 같이하는 '2050년 포스코 탄소중립'을 위한 보다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최 회장 스스로가 올해 초 취임 2기를 맞아 친환경기업의 전환을 천명한 바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ESG 경영을 위해 포스코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신설하면서 환경 등을 최우선 경영가치로 두겠다는 약속도 했기에 철강업계 선도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점검해야 할 시기다.

기업시민이나, ESG 같은 번드르르한 말의 성찬으로는 위태로운 노동자 생명권과 불안한 지역주민 건강권의 개선을 담보하기는커녕 불신만 깊어질 수밖에 없다.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이라는 빛에 가려진 짙은 그림자는 국민기업 포스코 성장의 부끄러운 민낯이라는 현실인식이 중요한 이유다. 진정한 기업시민의 책임감이 무엇인지도 스스로 되물으면서 말이다. 끝없이 이어지는 불안과 불신의 불식을 위해 포스코 최정우호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 실질적인 실행으로 이어져야 국감 잔혹사도 종식되지 않을까.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