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CJ제일제당이 국내·해외 사업의 고른 성장을 바탕으로 분기 매출 4조원을 돌파했다. CJ대한통운 실적을 제외한 수치다.
CJ제일제당은 8일 실적발표를 통해 3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1% 증가한 6조8541억원, 영업이익은 7.7% 늘어난 4332억원(대한통운 포함 연결기준)을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CJ대한통운 실적을 제외할 경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7% 성장한 4조2243억원, 영업이익은 3.3% 늘어난 3222억원이다. 분기 매출 4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대 축인 식품과 바이오 사업 글로벌 실적 호조가 성장을 견인했다.
식품 사업 부문 실적은 매출액 2조5790억원, 영업이익 186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9%, 5.8% 증가했다. 국내 사업은 비비고·햇반·고메 브랜드를 앞세운 가정간편식(HMR) 매출이 높게 나타났다.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에서는 만두∙미초를 비롯한 K-푸드 전략 제품의 판매가 늘었다.
미국 슈완스를 포함한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10.3% 성장한 1조125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원가 부담에도 불구하고 비용 효율화∙고수익 채널·제품 집중 등의 노력을 통해 수익성을 유지했다.
가공식품의 온라인 및 편의점 매출이 각각 33%, 1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온라인·기업간거래(B2B)·편의점 경로 매출이 전체 가공식품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를 넘어섰다.
바이오사업도 그린바이오(농업) 시장을 선도하면서 화이트(친환경 소재)·레드(의료·제약) 바이오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1조442억원, 영업이익 1274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 대비 35.4%, 60.9% 늘어났다. 바이오사업부문은 최초로 분기 매출 1조원을 넘었다.
CJ푸드&케어(사료 및 축산)는 전년 대비 2.2% 늘어난 601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곡물가 상승 등으로 원가 부담이 커졌고, 베트남 지역 돈가가 하락하면서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4.5% 감소한 88억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곡물가 운임비용 상승을 비롯한 전방위적 위기 상황속에서도 과감한 체질개선을 통해 내실있는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며 "지속적인 신성장동력 발굴과 혁신제품 개발, 전략적 R&D 투자 등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성장을 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