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입법로비 의혹' 신계륜 의원 14시간 조사

"문제될 게 없다" 혐의 부인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4.08.1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신계륜(60·4선) 의원이 입법로비 의혹에 대해 14시간 가까이 검찰조사를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임관혁)는 12일 오전 10시께 신 의원을 소환해 다음날 자정까지 14시간 동안 강도 높게 조사한 후 귀가시켰다.

검찰을 나온 신 의원은 “검찰이 CCTV와 문자메시지를 직접 봤지만 특별한 게 없었다”며 “문제될 게 없다. 증거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김민성(55) 서울예술종합실용전문학교(서종예) 이사장으로부터 학교 운영에 유리한 법안을 발의해 달라는 청탁을 받고 5000만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신 의원이 지난해 9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을 지내며 '근로자 직업능력 개발법' 개정안을 발의하고 본회를 통과시키는 과정에서 서종예 측으로부터 청탁성 금품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신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의 핵심 내용은 직업학교 등이 ‘직업’이란 말을 빼고 자유롭게 학교명을 이름을 지을 수 있도록 한 것이며 이 법안은 4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6월21일부터 시행됐다.

검찰은 법 개정안과 관련해 신 의원이 금품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신 의원을 상대로 금품수수 여부와 구체적인 액수, 사용처 등을 집중 조사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김 이사장이 직원을 통해 신계륜, 김재윤 의원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낸 정황을 포착하고 '김 이사장이 문자 작성을 지시했고 입법로비를 했다'는 취지의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압수수색을 통해 금품 전달이 의심되는 장면이 담긴 폐쇄회로(CC)TV와 입법로비 관련 자료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신 의원에 대한 조사 결과를 검토한 뒤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국회 회기 중 신 의원을 구속하려면 국회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이 통과돼야 하기 때문에 보강수사 차원에서 신 의원을 재소환할 가능성도 있다.

검찰은 14일 신학용 의원과 김재윤 의원도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신 의원은 김 이사장으로부터 상품권 300만원 등 1,500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김 의원은 김 이사장으로부터 입법 청탁대가로 5,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그러나 이들 세 의원은 기자회견 등을 통해 관련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있다. 이상수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