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월호 광화문 집회 놓고 여야 티격태격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4.08.31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련) 주도로 세월호 광화문 집회가 열린 것을 두고 여야가 또 설전을 벌였다.

지난 30일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문화제’ 형식으로 열린 세월호 광화문 집회에는 새정치련 소속 국회의원 86명을 포함, 3천여명(주최측 추산)의 당원·시민이 참석했다.

집회 당일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새정치련의 장외 행동을 비난했다.

새정치련의 장외투쟁을 ‘광장정치’로 규정한 박 대변인은 “이젠 의회정치를 복원시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새정치민주연합 측은 국민이 일상으로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고 했는데 아직도 민심을 읽지 못하고 있다.”며 “이미 국민은 일상으로 돌아왔고, 새정치민주연합만 일상으로 돌아오면 된다.”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또 새정치련이 9월 1일 정기국회 개원식에 참여한다고 밝힌 것을 거론하면서 이 것이 ‘반짝 복귀’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표명했다.

반면 새정치련 김영근 대변인은 집회 다음날인 31일 브리핑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 의도가 세월호 참사의 책임 소재 규명과 사회 전반의 시스템 개선에 있음을 지적하면서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결단을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정부여당은 유가족의 요구를 즉각 수용해서 국민에게 추석선물을 선사할 수 있기를 호소한다.”고 말했다.

한편 새정치련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을 맡은 박영선 원내대표는 세월호 광화문 집회 인사말에서 “우리는 지금, 이 세상에서 가장 슬픈 법을 만들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고 운을 뗀 뒤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앞 길바닥에서 면담을 요구하며 일주일 넘게 기다리고 있는 유족들을 본 척도 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이와 함께 “죽은 아이들 이름을 부르며 눈물 흘리던 그 대통령이 맞나.”라고 반문하며 대통령의 결단을 거듭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세월호 특별법은 희생자와 유가족을 위로하기 위한 법이 아니라 우리 누구라도 잠재적 세월호 희생자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한 법”이라며 “우리 국민 모두를 위한 법이 바로 세월호 특별법이요, 대한민국 전체를 위한 특별법”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와 새누리당을 압박하기 위해 열린 이번 장외집회는 지난 2월 ‘간첩조작사건 규탄대회 및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관철 집회’ 이후 6개월여만에 열린 것이다.

이날 집회에서는 세월호 참사 동영상 상영, 희생자 추모시 낭송, 문화공연, 대형 걸개그림 붙이기, 희망비행기 날리기 등의 이벤트가 진행됐다.

새정치련은 이 집회 이후에도 팽목항~서울 간 도보행진 등의 장외 행사를 이어갈 계획을 갖고 있다. 그러나 새정치련 내부에서도 “박영선 원내대표가 장외정치를 끝내기로 약속했다.”며 원내 복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