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정부가 수소경제를 앞당기기 위해 2040년까지 1000개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향후 10년 내 수소차는 85만대, 수소충전기는 660기까지 확충하고 3기 신도시 5곳 중 2곳 안팎은 수소도시로 조성할 방침이다.
1일 정부는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일산 킨텍스에서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방안’ 등 총 6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방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수소 전문기업 육성을 위해 수소모빌리티·연료전지·액화수소·수소충전소·수전해 등 5대 분야에서 ‘수소 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340억원 규모 ‘수소경제 펀드’도 조성해 다양한 기업들이 수소 경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지역별 수소 생태계 육성 방안도 내놨다. 현재 부생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지역은 당진·울산 등 해안선을 따라 U자형으로 분포해있지만, 수소 관련 기업은 주로 수도권·경상권에 있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경남·호남·중부·강원 등 4대 권역별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해 안정적인 수소 공급 인프라를 마련할 방침이다.
그린수소 활용을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제주도 풍력, 새만금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기반으로 2030년에는 100㎿급 그린수소 양산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할 계획이다. 대형화물차와 중장거리 버스까지 보급 차종을 늘리고 구매 보조금도 늘린다.
아울러 3기 신도시 5곳 중 2곳 안팎을 수소도시로 조성해 공동 주택 연료 전지 발전, 수소충전소 및 수소버스를 공급할 방침이다. 지금까지 선정된 울산, 안산, 전주·완주, 삼척 등 수소 시범 도시에도 관련 인프라를 늘릴 예정이다.
수소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그린수소 인증제, 수소 의무사용제도(RPS) 도입 등도 검토한다. 또 지난달 출범한 그린수소 해외사업단을 통해 해외 그린수소 도입을 위한 민·관 합동 실증 프로젝트도 진행된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수소 기술로드맵 이행 현황 및 향후 계획안’도 의결했다.
지난해 정부는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해 2040년 수소 가격을 ㎏당 3000원을 달성하겠다는 중장기 연구개발(R&D) 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 국내 수소 생산·공급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술 개발, 해외 수소 공급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기술 개발, 수소도시 인프라 기반 중장기 통합 실·검증 등 ‘3대 분야’를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각 부처가 진행하고 있는 수소공급 인프라 구축 사업을 묶은 범부처 사업도 추진된다. 조만간 대국민 의견수렴을 거쳐 다음 달 예비타당성 조사 요구서를 제출한다.
국내 최대 재생에너지 발전단지인 새만금에는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 등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하는 ‘그린산단’이 조성된다. 화물차 등 대형 수소차량 보급을 위한 연료 보조금 제도도 내년부터 도입된다. 2023년부터는 교통 거점에 대형 복합충전시설을 만들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