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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TV 초강세' LG전자, 1분기 매출·영업익 역대 최대
'가전·TV 초강세' LG전자, 1분기 매출·영업익 역대 최대
  • 이세영 기자
  • 승인 2021.04.29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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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LG전자가 올해 1분기에 영업이익 1조5000억원, 매출 18조8000억원을 돌파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증권가 전망치 평균(컨센서스)을 웃도는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다.

오는 7월 말 사업 철수를 결정한 휴대폰 부문의 적자에도 불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보복 소비로 생활가전과 TV가 역대급 실적을 이끌었다.

LG전자는 올해 1분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 18조8095억원, 영업이익 1조5166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은 39.1%, 매출은 27.7% 각각 증가한 것으로 매출·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역대 최대 실적이다.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LG 트윈타워. [사진=연합뉴스]

전통적인 강세 부문인 생활가전에서 호실적이 이어지고 있다. 글로벌 경기 회복세와 함께 코로나19 펜트업·집콕 수요 덕에 프리미엄 가전과 TV 판매가 역대급 실적을 이끌었다는 게 LG측의 설명이다.

생활가전(H&A)은 분기 영업이익이 9199억원으로 분기 기준 사상 처음으로 9000억원을 돌파했다. 매출도 직전 최대인 지난해 3분기를 넘어 6조7081억원으로 분기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LG전자에 따르면 1분기 생활가전 실적이 매출·영업이익 모두 경쟁사인 미국의 월풀을 제치고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까지 매출은 월풀이 앞섰는데, 올해 1분기는 LG전자가 우위를 점했다.

1분기 월풀과의 격차는 매출이 7000억원, 영업이익은 2000억원 가량 벌어졌다. 이에 따라 올해 연간 실적도 LG가 글로벌 1위 자리에 오를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업계는 예상한다.

건조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스팀가전의 판매 호조와 신형 에어컨 출시, 공간 인테리어 가전 ‘LG오브제컬렉션’의 선전이 상승세를 견인했다. 케어솔루션 서비스도 렌탈사업 성장과 함께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

LG전자 실적 추이. [그래픽=연합뉴스]

TV를 담당하는 HE 부문은 올레드(OLED)·나노셀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증가로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1분기 매출이 4조82억원을 기록하며 3년 만에 4조원대에 복귀했고, 영업이익도 4038억원으로 11분기 만에 4000억원대로 올라섰다.

LG전자가 차세대 주력 사업으로 밀고 있는 전장(VS)사업의 매출은 완성차 업체의 수요 회복으로 1조893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43.5% 늘었다. 영업적자는 7억원으로 크게 줄었다. 북미·유럽 등 주요 완성차 시장이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전기차 파워트레인과 인포테인먼트 분야의 신규 프로젝트가 늘며 실적이 개선되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LG전자는 올해 하반기부터 전장사업본부의 실적이 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마그나와 함께 설립하는 합작법인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가칭)이 오는 7월 1일자로 출범할 예정이어서 LG전자의 전장부문이 미래 성장을 이끌 전망이다.

비즈니스솔루션(BS) 사업본부는 재택근무와 온라인 교육 확대로 PC·모니터 등 IT 제품 판매가 늘면서 1조8643억원의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이에 비해 오는 7월 휴대폰 사업 철수가 결정된 모바일(MC) 부문은 매출 9987억원, 영업손실 2901억원을 기록하며 적자를 면치 못했다. 2015년 2분기 이후 24분기 연속 적자다. 휴대폰 사업은 2분기부터 ‘중단사업손실’로 반영돼 회계처리에서 빠진다. 이에 따라 2분기부터 LG전자의 실적이 본격적인 상승 곡선을 그릴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LG전자는 2분기에도 생활가전과 프리미엄 TV 등 주력 사업의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자동차 부품과 인공지능(AI), B2B 사업 등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은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크지만 환율 변동, 원자재와 부품의 가격 인상, 물류비 상승 등으로 인한 리스크가 공존할 것으로 내다봤다.

LG전자 관계자는 “시장 변화에 적기 대응하고 현지화 전략을 강화해 매출 상승세와 수익성 확보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