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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음료 '레쓰비' 출시 30주년...한정판 레트로 패키지 선봬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21.05.11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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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1991년 선보인 '레쓰비'가 올해로 출시 30주년을 맞이했다.

롯데칠성음료는 레쓰비 출시 30주년을 맞아 한정판 레트로 패키지를 선보이며, 지난 30년간 이어온 브랜드 전통성을 소비자와 함께 공유하고 친밀감을 더하고자 했다고 11일 밝혔다. 패키지는 출시 당시 1990년대 추억과 감성을 떠올릴 수 있도록 레트로 콘셉트로 디자인되었다.

레쓰비 마일드 30주년 한정판 제품 이미지 [사진=롯데칠성음료 제공]
레쓰비 마일드 30주년 한정판 제품 이미지 [사진=롯데칠성음료 제공]

레쓰비는 매년 4억 캔 이상 팔리는 캔커피 브랜드다. ‘레쓰비(Let’s Be)’ 제품명은 ‘우리 함께 하자’는 뜻의 ‘Let’s Be Together’에서 ‘Together’를 줄인 말로서 ‘캔커피를 마실 때는 항상 레쓰비를 마시자’라는 뜻을 담고 있다. 발매 당시 캔커피 시장은 1985년에 출시된 동서식품의 ‘맥스웰’이 주도하고 있었고, 1991년 10월에는 코카콜라 네슬레의 ‘네스카페’가 출시되었다.  

롯데칠성음료는 ‘레쓰비’를 출시할 당시, 이미 시장에 안착한 커피 전문 브랜드가 있었기 때문에 음료회사에서 출시하는 ‘레쓰비’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밝혔다. 당시 레쓰비는 ‘레쓰비 마일드’, ‘레쓰비 콜롬비아’, ‘레쓰비 레귤러’ 등 3종으로 출시됐다. ‘마일드’는 한국인의 기호에 맞도록 부드러운 맛을 강조했고, ‘레귤러’는 진한 커피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콜롬비아’는 100% 콜롬비아 원두만을 사용해 차별점을 뒀다.

레쓰비를 출시할 즈음 국내 커피음료 시장은 캔커피 소비가 젊은 소비자층으로 확대되고 계절을 가리지 않는 상용음료로 자리잡으면서 캔커피 시장은 매년 100% 이상의 고성장 추이를 보이고 있었다. 자판기를 통한 판매량 증대도 캔커피 시장의 확산을 가속화하는 데 큰 힘이 되었다. 이 같은 커피음료 시장의 확대에 힘입어 ‘레쓰비’도 함께 성장했다.

출시 당시만 해도 레쓰비는 드립식 공법으로 추출해 헤이즐넛 향을 살린 원두커피였다. 광고 콘셉트 역시 ‘바로 내려 맑은 커피’였다. 롯데칠성음료는 커피가 기호식품이라는 점에 착안해 자체 추출 설비를 갖추고 완벽한 맛과 향을 조합했다. 그러나 출시 초창기에는 기존 커피전문 회사들이 선보인 캔커피 브랜드의 장벽에 부딪혀 시장 점유율을 20%대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는데 그쳤다. 

레쓰비 그란데 3종, 레쓰비 카페타임 3종 [사진=롯데칠성음료 제공]
레쓰비 그란데 3종, 레쓰비 카페타임 3종 [사진=롯데칠성음료 제공]

롯데칠성음료는 레쓰비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1997년 제품 리뉴얼에 나섰다. 당시 한국인이 좋아하던 달콤한 맛으로 배합비를 조절했고, 새롭게 바뀐 ‘레쓰비’에 소비자들이 호응하면서 판매량이 점차 늘어나기 시작했다. 

2011년 9월에는 20~40대 직장인을 타깃으로 프리미엄 라인인 ‘레쓰비 카페타임’을 선보였다. 2019년 2월에는 ‘레쓰비 연유커피’, ‘레쓰비 솔트커피’를 출시하며 젊은 소비자층 공략에 나섰다. 지난해 3월에는 ‘레쓰비’를 500㎖ 대용량으로 더 크게 즐길 수 있는 ‘레쓰비 그란데 라떼’를 선보였다. ‘레쓰비 그란데 라떼’는 국내 대용량 RTD 커피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는 점에 주목하고, 가용비(가격 대비 용량)를 중시하면서도 달콤한 커피를 즐겨 찾는 소비자들을 위해 선보인 제품이다. 지난해 10월에는 ‘레쓰비 그란데’의 두 번째 제품 ‘레쓰비 그란데 헤이즐넛’을 출시하고, 올해 3월에는 ‘레쓰비 그란데 아메리카노’를 후속 제품으로 출시했다. 

이로써 ‘레쓰비 그란데’는 부드러움을 강조한 ‘레쓰비 그란데 라떼’, ‘헤이즐넛 향을 느낄 수 있는 ‘레쓰비 그란데 헤이즐넛’, 깔끔하고 풍부한 맛을 담은 ‘레쓰비 그란데 아메리카노’까지 총 3종의 라인업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꾸준한 상품 기획 및 신제품 출시를 비롯해 한정판 패키지 운영 및 샘플링 프로모션 등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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