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코스닥 상장사 CJ ENM이 미디어 부문과 디지털 매출 증가에 힘입어 2분기 영업이익 858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오프라인 수요 증가로 커머스 부문 영업이익은 40% 감소했다.
CJ ENM은 5일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85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6.9%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907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4% 증가했고, 순이익은 532억원으로 34.7% 늘었다.
미디어 부문은 매출 4564억원, 영업이익 577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31.8% 성장을 거뒀다. TV광고 및 디지털 매출을 통한 성장이 지속됐다. 특히 2분기에는 첫 방송 기준 역대 tvN 시청률 1위를 기록한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예능 '유 퀴즈 온 더 블럭' 등 콘텐츠들에 힙입어 TV 광고 매출이 전년 대비 30.1% 늘었다.
디지털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54.6% 성장했다. 오리지널 콘텐츠를 쏟아내고 있는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티빙의 유료 가입자가 지난 1분기 대비 43.6% 증가했다. 티빙은 예능 '환승연애'와 분데스리가 중계 등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확장하고 나섰다.
반면, 커머스 부문은 매출 3574억 원, 영업이익 299억 원, 취급고 9493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5% 줄었고, 영업이익은 40% 급감했다.
CJ ENM 측은 "올 상반기 코로나19 회복 심리 여파로 오프라인 수요가 증가하고, 신규 BI 개편 등 모바일 중심의 사업전환 비용이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하반기엔 35세부터 54세까지 타깃 고객을 겨냥해 '브룩스 브라더스', '센존' 등 해외 대형 브랜드를 비롯한 경쟁력 있는 상품 포트폴리오를 대거 확장하고, 인플루언서 협업 및 모바일 콘텐츠를 강화하는 등 브랜드 중심 라이브 커머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음악 부문은 전년동기대비 53.8% 증가한 654억원의 매출을, 영업이익은 21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콘서트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엔하이픈’, ‘JO1’ 등 소속 아티스트가 2분기 동안 약 100만장의 앨범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OST·라이브러리 등을 통한 음반·음원 매출도 확대됐다.
영화 부문은 전년동기대비 129.6% 늘어난 288억원의 매출을, 영업손실 40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및 해외 영화 시장 침체가 지속되고 뮤지컬 시장 회복 또한 지연됐지만 ‘서복’, ‘발신제한’ 등의 개봉에 따른 극장 매출 재개 및 라이브러리 부가판권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2.7% 늘었다.
CJ ENM 관계자는 "콘텐츠 제작 역량을 기반으로 전통적인 TV사업 성장 뿐만 아니라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광고, 커머스 등 신규 비즈니스의 성장세를 하반기에도 지속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