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민은행, AI 기반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가동...고객 사기 피해 방지 강화

  • Editor. 김지훈 기자
  • 입력 2021.08.11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지훈 기자] KB국민은행이 인공지능(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고객 사기 피해 방지 강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KB국민은행은 AI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을 시범운행하며 지난 5월부터 7월동안 대포통장 발생건수는 기존 시스템으로 운영한 기간 대비 42% 감소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를 통해 올해 들어 총 1450여건, 150억원 가량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했다.

KB국민은행이 인공지능(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 시범 운영을 거쳐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사진=국민은행 제공]

국민은행은 지난 6월 문자메시지에서 은행 로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RCS(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기반 문자 서비스도 도입했다. 해당 서비스는 고객이 전화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발신 정보에 기업 로고와 기업명이 노출돼 피싱 문자로 인한 고객의 사기 피해 방지 효과가 있다.

앞서 지난 4월부터 적용한 보이스피싱 악성 애플리케이션(앱) 차단 서비스는 현재까지 2만400여건을 차단한 것으로 집계됐다. KB스타뱅킹, 리브, 리브똑똑 앱을 이용하는 고객이 해당 앱을 구동할 때 '출처를 알 수 없는 악성 앱'이라고 탐지되면 스마트폰에서 앱을 삭제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향후 지속적인 AI 학습으로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 안정화, 고도화를 이끌어 보이스피싱 피해로부터 고객을 선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