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승범 "가계부채 대책, 선제적으로 강력 추진할 것"

  • Editor. 김지훈 기자
  • 입력 2021.09.27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지훈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가계부채 총량 관리의 시계를 내년 이후까지 확장하고 대책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강도 높은 조치들을 지속적·단계적으로 시행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새달 내놓을 가계부채 대책은 상환능력평가의 실효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했다.

고 위원장은 27일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열린 '경제·금융시장 전문가들과 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가계부채 문제가 오랜 기간 누적·확대돼 온 만큼 그 관성을 되돌리는 과정이 불편하고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며 "일관된 정책의지를 가지고 선제적으로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가계부채 총량 관리의 시계를 내년 이후까지 확장하고 대책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강도 높은 조치들을 지속적·단계적으로 시행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간담회에는 김영일 나이스평가정보 리서치센터장, 김영익 서강대 교수, 이종우 경제평론가, 김동환 대안금융경제연구소장, 오석태 SG증권 이코노미스트, 신동준 KB증권 리서치센터장, 신용상 금융연구원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고 위원장은 "그간 우리가 익숙해져 있던 저금리와 자산시장 과열 상황이 더 이상 지속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각 경제주체들이 직시할 필요가 있다"며 "지금 자신의 상환능력을 초과하는 대출을 받아 변동성이 큰 자산에 무리하게 투자하는 것은 자칫 '밀물이 들어오는데 갯벌로 들어가는 상황'이 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출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은 앞으로 상황이 변하더라도 본인이 대출을 감당하고 안정적으로 상환할 수 있느냐가 돼야 한다"며 "다음달 중 정부가 발표할 가계부채 대책의 핵심도 이러한 상환능력 평가의 실효성 제고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각종 잠재 위험요인의 뇌관을 '선제적'이고 '안전'하고 '확실'하게 제거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취약계층에 대한 확고한 지원이라는 토대 위에서 현재 한국경제의 가장 큰 잠재 리스크인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강도 높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왼쪽 두번째)이 27일 중구 은행회관에서 경제·금융시장 전문가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간담회에서 전문가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금융 불균형 심화 속에서 한국도 가계부채 등 잠재위험 관리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오석태 SG증권 이코노미스트는 "글로벌 경제성장이 예상보다 둔화되는 가운데 공급병목에 따른 물가상승이 결합되며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미국의 테이퍼링과 중국 헝다 위기 등이 앞으로 한국 금융시장에 미칠 수 있는 직간접적인 영향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헝다는 복잡한 파생상품 미보유, 폐쇄적인 중국 금융시장, 이미 알려진 악재 등임을 고려시 금융위기 가능성은 제한적이나 위안화 약세 등에 따른 원화 동반약세 등으로 국내 자산시장 변동성이 일시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은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신용상 금융연구원 센터장은 "전 세계적인 부채증가로 향후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과정에서 자산가격 조정·가계부채 부실 현실화 등이 우려된다"며 "국민경제 규모와 기초여건에 부합한 수준으로 부채 총량 및 속도를 조절하고 차주의 상환능력 범위 내 대출 관행의 정착, 규제차이 해소를 통한 풍선효과 차단 및 부채의 질 관리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종우 경제평론가는 대출 접근성에 대한 엄격한 통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GDP(국내총생산) 대비 가계부채 비율, 자영업자 대출 비율 등 고려시 가계부채의 양과 질이 모두 악화되고 있다"며 "앞으로 자산가격 상승이 멈추고 대출 부실이 현실화될 경우 금융위기까지는 아니더라도 장기간 사회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충격이 발생하더라도 관리 가능하도록 선제적으로 대출규제 정책의 강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며 "원리금 분할 상환 확대 등으로 대출에 대한 비용을 높이거나 금융소비자보호법 등을 적극 활용해 대출 접근성을 엄격히 통제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영일 나이스평가정보 센터장은 가계부채 연착륙 방안 마련을 위해 전세대출 증가 요인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냈다. 그는 "지난 8월 말 전세대출금액이 전년동기 대비 22.3% 늘어나는 등 최근 전세대출 등이 가계부채 증가를 주도하고 있다"며 "전세가격 증가, 각종 차입여건 개선 뿐 아니라 임차인의 레버리지 확대 수단으로 전세대출이 활용됐을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가계대출과 관련해 향후 정책기조 전환시 취약차주 부실 위험 증가 가능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코로나19 피해업종 종사 자영업자 등을 중심으로 금리인상·유동성 공급축소 시 부실위험 현실화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