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삼성물산, 건설장비 위험 제거 장치 개발로 현장 안전 강화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10.2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삼성물산이 건설장비 위험 제거 장치 개발을 통해 건설현장 안전 강화에 나섰다.

삼성물산은 정보통신·센서 기술을 활용해 건설 장비의 위험제거장치 R.E.D(Risk Elimination Device)를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장치는 건설 현장에 투입된 장비의 가동 여부와 위치를 실시간으로 수집한 뒤 해당 데이터를 분석해 불필요한 장비 투입을 방지하고, 작업 대기 시간을 단축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삼성물산이 개발한 R.E.D 실물. [사진=삼성물산 제공]

삼성물산은 위험 구역에 접근하는 장비 운전원과 안전 관리자에게 실시간으로 경고해 사고도 예방할 수 있고, 현장 출입 등 다양한 장비 관련 데이터가 자동으로 인식돼 불필요한 서류 작업이 줄어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모바일을 통해 쉽고 빠르게 장비 사용 예약 신청이 가능해 스마트한 현장 업무 처리도 가능하다.

삼성물산은 이 장치를 테이블 리프트, 이동식 크레인, 지게차 등 현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건설 장비에 확대 적용하고, 기존에 활용하던 현장관리 시스템과도 연동할 방침이다.

삼성물산은 시공 전 설계단계부터 프로젝트의 위험 요소를 분석해 안전을 관리하는 '설계 안전성 검토'(DfS.)를 도입해 사전에 위험 요소를 제거하는 예방형 현장 관리로 안전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재현 삼성물산 DfS팀장 수석은 "장비사고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불필요한 장비를 제거하는 것은 안전 확보 차원에서도 중요하다"며 "앞으로 장비 위험제거장치를 적극 활용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