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선집중] 정기선 시대 드라이브 거는 현대중공업그룹, 신사업 투자 확대 속 과제는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12.17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사장의 오너3세 경영에 드라이브를 거는 현대중공업그룹이 미래먹거리를 위한 신사업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건설기계 부문에서 두산인프라코어(현대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해 경쟁력을 배가시키고, 모바일 헬스케어 솔루션 기업도 인수했다. 신사업 확장을 위해 현대오일뱅크와 현대삼호중공업 등의 기업공개(IPO)도 대기중이다.

다만 그룹 차원에서 정유, 건설기계 못지않게 주력으로 삼아온 또 다른 축인 조선업에서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M&A)이 유럽연합(EU)의 승인을 받지 못하고 있고, 노동자 통상임금과 관련한 대법원 판결로 인해 부담하게 될 인건비 증가 문제도 풀어야 할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의 건설기계 부문인 현대건설기계가 최근 주요 생산거점인 울산공장에 4년간 약 2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했다. 이는 현대건설기계가 생산능력을 기존보다 50% 확대했다는 점과 2017년 현대중공업에서 분할돼 신설법인으로 출범한 이후 최대 규모의 투자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정기선 현대중공업그룹 신임 사장. [사진=현대중공업그룹 제공/연합뉴스]
정기선 현대중공업그룹 사장. [사진=현대중공업그룹 제공/연합뉴스]

지난 2월 KDB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과 함께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34.97%를 8500억원에 인수하며 건설기계 부문을 강화한 이후 현대건설기계도 파격적인 행보를 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미래에셋캐피탈과 ‘미래에셋-현대중공업지주 신성장 투자조합 1호’를 결성해 340억원 규모의 투자 펀드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놓기도 했다. 디지털 헬스케어, 바이오 분야의 유망 벤처기업을 발굴·육성하겠다는 의도다.

앞서 지난 8월에는 아산재단과 함께 모바일 헬스케어 솔루션 기업 메디플러스솔루션을 인수했으며, 9월에는 현대중공업을 자본시장에 성공적으로 입성시킴과 동시에 최대 1조원을 친환경 미래 사업에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놓기도 했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올 들어 현대중공업이 새로운 먹거리 투자에 열중하는 것은 정기선 사장의 오너3세 경영이 본격화하는 시그널로 읽힌다"며 "지금까지 전문경영인 체제를 유지하던 현대중공업이 오너체제로 복귀하기 위해 눈에 띄는 성과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인식도 작용해 이같은 기조는 내년에 더 강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유와 건설기계 부문이 탄탄한 현대중공업지주가 현대오일뱅크와 현대삼호중공업 등의 IPO를 준비하는 것도 실탄 확보 차원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문제는 또 다른 주력 부문인 조선업에서 불거지고 있다. 

최근 현대중공업의 조선부문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M&A와 관련해 EU 경쟁당국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시장 독점 우려를 들며 반대 의사를 보일 것이라는 외신 뉴스가 흘러나오고 있다. 이미 7조원 이상의 공적자금이 투입된 대우조선 인수가 무산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지난 13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글로벌 기업 간 결합을 심사하는 EU 집행위원회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며, 이번 인수가 성사될 경우 글로벌 조선 시장이 독과점 형태로 재편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는 이미 지난해부터 일각에서 제기된 경우의 수다. 유럽의 굵직한 글로벌 선사들이 EU에 압력을 가해 반대의사를 비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고, 그때마다 현대중공업은 최선을 다해 이를 극복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이 EU의 반대에 부딪혀 표류하고 있다. [사진 및 일러스트=연합뉴스]

이같은 외신보도와 관련해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역시 "EU의 우려는 조선시장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것일뿐"이라며 "조선시장은 단순 점유율로만 지배력을 평가하기가 불가하고 특정 업체의 독점이 어려운 구조이기에 이 부분에 대해 충분히 해명하면 해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서 EU와 달리 조건 없이 승인을 결정한 카자흐스탄, 싱가포르, 중국의 사례를 고려해 EU도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이번 대우조선해양 M&A 무산과 재매각에 대한 경우의 수를 계산하고 있는 분위기다. 오랜 보릿고개를 견디고 조선업의 호황기를 바라보고 있는 시점에서 공적자금이 이미 7조원이나 수혈된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이 지체된다면 국내 조선업계가 입을 타격도 무시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이 때문에 대우조선을 공기업으로 만들자거나 해외 기업에 매각하는 방안도 거론되지만 이미 산업은행의 관리하에 있는 데다 방위산업과의 연관성 때문에 이같은 두 가지 가능성은 배제되는 분위기라는 게 업계의 평이다.

현대중공업으로선 16일 정기상여금의 통상임금 포함 여부를 두고 벌어진 현대중공업 노사 소송에서 대법원이 근로자의 손을 들어주면서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 것도 또 하나의 고민거리다.

현대중공업 노조 측이 16일 대법원 앞에서 통상임금 판결에 환영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중공업 노조 제공/연합뉴스]
현대중공업 노조 측이 16일 대법원 앞에서 통상임금 판결에 환영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중공업 노조 제공/연합뉴스]

대법원 3부는 현대중공업 근로자 A씨 등 10명이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해 달라며 회사를 상대로 낸 임금 청구 소송 상고심에서 원고 패소 판결한 원심을 파기하고 사건을 부산고법으로 돌려보냈다.

대법원은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으로 인정하면서 ‘신의성실의 원칙’(신의칙)을 인정하지 않았다. 신의칙은 중대한 경영상 어려움이 초래되거나 회사의 존립을 위태롭게 하는 경우에는 임금 추가분을 소급해서 지급하지 않아도 된다는 내용이다. 이번 판결로 회사가 지급해야 비용 규모는 총 6300억원으로 추산된다.

이와 관련해 추광호 한국경제연구원 경제정책실장은 "신의칙을 인정하지 않은 판결로 예측치 못한 인건비 부담이 급증하여 기업경영의 불확실성이 높아질 것으로 우려된다"며 "현대중공업은 올해 3분기 누적 3200억원 적자를 기록하는 등 기업경영이 매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번 판결에서 신의칙을 적용하지 않아 통상임금 관련 소모적인 논쟁과 소송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이 30년 만에 오너 3세 체제로 전환하면서 신사업을 비롯해 굵직한 미래먹거리 투자를 늘리고 있는 것은 긍정적인 부분이다. 다만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이 큰 암초를 만난 것과 뜻하지 않은 변수인 노동 인건비 부담 증가 등이 기업경영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를 풀어나가기 위한 정기선 사장의 역량이 얼마만큼 발휘될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게 재계의 시선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