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소비자원, '환경호르몬 아기 욕조' 피해 가구당 5만 원 지급 권고..다이소는 책임서 제외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21.12.29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기준치의 600배가 넘는 환경호르몬이 검출돼 리콜 명령이 내려진 아기 욕조에 대해 제조사와 유통사가 피해 가구당 5만 원의 위자료를 지급하라는 결정이 나왔다. 최종 판매사인 다이소는 아기 욕조 제조 과정에 개입한 사실이 확인되지 않아 손해배상 책임에서 제외됐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28일 기준치 이상의 환경호르몬이 검출된 아기욕조 제조사인 대현화학공업과 중간 유통사인 기현산업에 내년 2월 21일까지 정신적 피해를 본 소비자들에게 위자료로 5만원을 지급하라고 결정했다.

유해 화학물질이 검출된 아기욕조 구매 피해자인 법무법인 대륙아주 이승익 변호사(오른쪽)가 2021년 2월 9일 오전 서울 동작경찰서에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를 상대로 한 형사고소장 제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해 화학물질이 검출된 아기욕조 구매 피해자인 법무법인 대륙아주 이승익 변호사(오른쪽)가 2021년 2월 9일 오전 서울 동작경찰서에서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를 상대로 한 형사고소장 제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업자가 소비자원의 조정안을 수락할 경우 조정 내용은 재판상 화해와 같은 효력을 갖는다. 이에 따라 사업자는 집단분쟁 조정을 신청한 4000여 명과 욕조를 사용한 피해 고객에 대한 보상 계획서를 조정위에 제출해야 한다.

다만, 조정위 결정은 권고 사항이다. 사업자가 이를 거부하면 보상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각각 민사 소송을 진행해야 한다.

최종 판매사인 다이소는 욕조 제조 과정에 개입한 사실이 확인되지 않아 손해배상 책임에서 제외됐다.

지난해 12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다이소 등 유통업체에서 판매된 ‘아기 욕조 코스마(KHB_W5EF8A6)’ 제품의 배수구 마개에서 환경호르몬인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기준치의 612배를 초과해 검출됐다고 리콜 명령을 했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는 내분비계 교란으로 아토피, 천식의 원인이 되며, 생식기관에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사용이 규제되는 소재다. 

이에 소비자들은 제품 회사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요구하며 집단분쟁조정을 신청했다. 소비자원은 지난 7월 집단분쟁조정을 개시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