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코로나19 재택치료 의원급 확대해야...병원과 유기적 협조체제 필요"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1.12.30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신종 코로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진료 체계가 재택치료 중심으로 전환됐지만 이에 맞는 응급의료 시스템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확진자의 재택치료 시 응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 재택치료 기관을 의원급 의료기관으로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고, 동네의원과 병원급 의료기관 사이 유기적 협조 체계가 빠르게 구축돼야 한다는 의료계의 목소리가 나왔다.

대한의사협회가 29일 의협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개최한 '재택치료의 응급상황 대책 관련 좌담회'에 참여한 의료계 전문가들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동네의원의 참여는 필수적이라며 이같은 개선 의견을 제시했다.

경기도의 한 병원 응급실 [사진=업다운뉴스DB]

의협에 따르면 이형민 대한응급의학의사회장은 "응급실이 완전히 포화상태"며 "어제, 그제 근무하면서 12시간 동안 '재택환자 상태가 좋지 않으니 받을 수 있냐'는 전화를 15통 받았는데 한명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의료진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STD)를 겪을 것"이라며 "병원급과 의원급의 재택 의료를 적극적으로 세분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병의원이 유기적으로 협조하고 응급상황에서는 각각의 역할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해석 가능하다.

박명하 서울특별시의사회 회장도 "의원급 재택치료의 장점은 기존 인력과 시설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다"며 "의료전달체계에 맞게 의원과 병원, 응급실 간 역할 분담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오동호 중랑구의사회 재택치료관리 운영단장은 "환자 배정, 야간 백업, 이송전원 시스템 문제는 1차 의원이 경증환자를 담당하게 해 과부하를 줄여나가면서 해결할 수 있다"며 "동네 병원이 동네 의원의 거점 병원으로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게 핵심"이라고 밝혔다. 이어 "동네의원급 재택치료를 활성화하고 거점병원의 백업을 통해 안정적인 지역감염 관리체계 만들어야 하며 백업 시스템만 잘 갖추면 우수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저위험군 경증 환자가 갑자기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 호흡곤란이나 의식저하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적 개선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일부 공공병원이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전환됐지만 응급의료 자원이 효율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현재 서울의료원은 일반진료를 보지 않고 모든 병상을 코로나19 환자를 위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일반 병원 응급실에 코로나19 환자가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표창해 서울의료원 응급의학과장은 "병원에 확진자 전용 응급센터를 열었는데 아직까지 (코로나19) 환자가 많지 않고 하루 10명 수준"이라며 "서울시내 재택치료 응급환자는 언제든지 보내달라"고 밝혔다. 이어 "의원급에서 재택환자를 관리하다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치료‧검사 등 (상급 병원으로의) 연계 체계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