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IMF의 한국경제 새 눈높이 '성장 2%대·물가 4%대'...이창용 새 총재 방향키는?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2.04.20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 경제성장 전망치를 3%대로 대폭 낮추면서 한국경제 성장률 전망도 주요 기관 중에서 가장 낮은 2%대로 끌어내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정세를 타고 살아나는 듯했던 글로벌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다시 꺾이는 상황을 반영한 전망이다.

지난 2월 터진 우크라이나 전쟁 사태라는 돌발 변수와 그에 따른 국제 원자재 가격 급등, 지난해부터 해소되지 않는 공급망 애로로 심화된 인플레이션 등의 요인을 주요 국제경제 전망기관 중에서는 처음으로 반영해 보정한 만큼 현실적인 경제 기상도로 평가된다.

특히 수출주도형의 경제구조상 대외적인 변수에 영향을 많이 받아 해외의존도가 높은 한국의 성장에 대한 눈높이가 낮아지고 물가상승 예상치는 높아지면서 통화정책 수장이 바뀌고 새 정부의 경제팀이 출범하는 시점에 성장과 물가 이슈는 더욱 중요한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간 우리경제가 저성장과 싸워왔다면 이젠 글로벌 긴축 기조 속에 성장을 유지하면서 고물가까지 잡아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IMF는 19일(현지시간) 발표한 '세계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해 10월 예측치(4.9%), 지난 1월 전망치(4.4%)보다 큰 폭 내린 3.6%로 예상했다. 18일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4.1%에서 3.2%로 0.9%포인트(p) 낮춘 세계은행(WB)의 전망치보다는 다소 높은 수준이다.

IMF는 이번 수정 전망이 동유럽 전쟁 사태가 우크라이나에 한정된다는 전제 아래 1분기까지 나온 서방세계의 대 러시아 제재 조치 영향만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세계 경제성장률은 6.1%로 수정해 추산된 가운데 지난해 5.2% 성장한 선진국은 올해 3.3%의 성장률을 보이고, 지난해 6.8%의 성장률을 기록한 신흥·개도국은 3.8% 성장할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 1월 전망치와 견줘 각각 0.6%p, 1.0%p 낮아졌다.

지난해 4.0% 성장한 한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2.5%로 하향 조정됐다. 지난 1월 수정 보고서와 지난달 연례협의 보고서를 통해 밝힌 3.0%보다 0.5%p 내린 수치다.

기획재정부는 "전쟁 영향이라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조정폭은) 주요 선진국 대비 제한적"이라고 분석하면서 IMF 미션단의 기고문을 인용해 "전쟁 이후 인플레이션 압력이 증대되는 와중에도 한국은 상대적으로 회복력을 보인다고 평가했다"고 밝혔다.

한국의 하향폭은 주요 선진국 중에서 독일(-1.7%p), 이탈리아(-1.5%p), 영국(-1.0%p), 일본(-0.9%p)보다 상대적으로 적으며, 미국(-0.3%p), 캐나다(-0.2%p)보다는 크다.

글로벌 경제 진단과 전망에서 수정이 가장 빠르다는 IMF가 이같이 전망치를 조정한 만큼 한국 경제성장에 대한 주요 국내외 기관의 조정도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현재 주요 기관의 전망과 비교하면 이번 IMF의 하향 조정치 2.5%는 가장 낮은 수준이다.

기재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발표된 정부(3.1%),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3.0%), 지난 2월 나온 한국은행(3.0%), 지난달 공개된 투자은행(IB) 평균치(3.0%), 신용평가사 피치(2.7%), 무디스(2.7%) 전망치보다 낮고, S&P(스탠더드앤드푸어스(2.5%) 예측치와는 같다.

IMF의 한국경제 전망 [그래픽=연합뉴스]
IMF의 한국경제 전망 [그래픽=연합뉴스]

우리나라의 물가 전망은 더욱 어두워졌다.

IMF는 올해 한국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4.0%로 제시했는데, 지난달 연례협의 때보다 0.9%p 상향 조정된 수준이다. 연간 4%대 물가 상승률은 2011년(4.0%) 이후 11년 만이 된다. 3월 소비자물가지수에서는 4.1%를 기록, 10년 3개월 만에 4% 물가시대에 접어든 상태다.

한국의 물가 전망치는 미국(7.7%), 영국(7.4%), 캐나다(5.6%), 독일(5.5%), 프랑스(4.1%)보다는 낮고, 일본(1.0%)보다는 높은 수준이다.

기재부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유가 상승 등의 영향이 정부의 유류세 인하 등의 노력으로 일부 상쇄됐음을 의미한다"고 짚었다.

IMF는 글로벌 경제에 하방 리스크가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전쟁 악화로 인한 공급망 훼손, 물가상승 등 직접효과뿐만 아니라 러시아의 채무 불이행에 따른 대차대조표 위험 등 간접효과도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아울러 "전쟁으로 통화·재정 등 정책 목표의 상충성이 확대돼 정책당국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전쟁으로 더욱 악화된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해서는 긴축적 통화정책이 요구되지만 경기회복 필요에 따른 각국 여건에 맞는 섬세한 정책도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나라별로 상황에 맞춰 유연한 재정·통화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는 IMF의 강조처럼 우리나라는 새로운 경제·통화정책 당국의 수장들이 저성장·고물가에 대응하는 정책을 주도적으로 펼쳐야 할 시점이다.

경제부총리 등 경제팀 국무위원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아직 남아 있어 일단 여야가 이견 없이 청문보고서를 채택해 임명장 수여만 남은 이창용 한국은행 신임 총재 내정자의 역할이 시선을 끈다.

한국인으로는 최초로 IMF 아시아태평양국장이라는 고위직에 진출해 2014년부터 8년 동안 글로벌 통화정책 일선에서 뛴 경제학자인 만큼 19일 청문회에서 현 상황에 대한 진단과 향후 통화정책 방향을 소신있게 밝혔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19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19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그는 전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지난달 4% 넘게 상승한 소비자물가는 앞으로도 원유, 곡물 등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으로 상당 기간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전망”이라며 “경기는 코로나19 위기에서 회복되는 흐름을 이어가겠으나 성장세는 기존 전망 대비 약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특히 물가상승에 대해서는 "(이번) 인플레이션은 공급 쪽 요인이 작용하고, 서플라이 체인(공급망) 문제도 있다"며 "수요 측에서는 재정지출이 많이 늘었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나면 그동안 못 쓴 소비가 늘어 인플레이션이 올라갈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경기 속도가 크게 둔화하면 그때그때 조율하겠지만, 물가 상승 심리(기대인플레이션)가 올라가고 있어 인기는 없더라도 시그널(신호)을 줘서 물가가 더 크게 오르지 않도록 전념하겠다"고 밝혔다. 시장과 소통하면서 유연한 대응을 강조한 것이다.

지난해 인플레이션에 안이하게 대처해 실기론으로 비판받는 미국의 '지각' 금리인상과는 달리 선제적인 금리 조정으로 고물가잡기에 대한 강력한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미국처럼 물가가 오른 뒤 금리를 빠른 속도로 올리면 취약계층 등에 굉장히 많은 부작용이 있다“며 ”선제적으로 금리 시그널을 줘서 기대심리를 안정시키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지금까지는 맞는다고 본다"는 견해를 밝혔다.

성장과 관련해서도 금리수단으로 위험요소를 제어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만약 지금 막지 못하고 가계부채가 계속 증가하면, 나중에 더 큰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은이 기준금리를 (작년 8월 이후) 네 차례 올렸는데, 지난해 12월 이후 가계대출이 약간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다가 정체 상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금리가 올라가면, 고통스럽지만 시차를 두고 가계부채 상승률은 꺾일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속에서 경제 위기의 뇌관으로 부각돼 온 가계부채 문제가 성장의 발목을 잡지 않도록 '실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 후보자는 “성장 추세가 이어지는 한”이라는 전제를 달아 통화긴축 기조를 시사한 만큼 금리인상에 따라 경기에 미칠 충격도 고려할 것으로 보인다. 21일 공식 취임으로 4년 임기를 시작하는 그가 다음달 첫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면서 얼마나 수정된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제시하고, 또 얼마나 힘 있게 기준금리 인상의 방향키를 잡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