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다운뉴스 김민주 기자] LG생활건강은 화장품 연구개발 단계부터 ESG 경영 철학을 제품에 반영하기 위해 클린뷰티 항목과 기준을 정하고 지속 관리에 나설 방침이다.
LG생활건강이 ‘클린뷰티 인사이드’ 시스템을 시행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클린뷰티는 파라벤 무첨가, 플라스틱 포장재 저감, 비건 등 고객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화장품을 의미하는 신조어다. 최근 ESG 경영 확대과 기후 변화, 가치소비 등이 부각되며 새로운 뷰티 트렌드로 자리매김했다.
LG생활건강은 이를 위해 지난해 클린뷰티 연구소를 설립했다.
이 연구소는 화장품 포장재를 4R(Recycle-재활용, Reuse-재사용, Reduce-감량, Replace-대체) 관점에서 연구하고 있다. 또 합성 원료를 대체한 천연 유래 원료를 사용한 화장품 개발과 탄소 발생을 줄이는 워터리스 제형과 에너지 저감 공정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공정무역 원료의 발굴, 동물 유래 원료의 미사용, 폐기되는 천연 자원의 업사이클링 및 유기 농법의 천연물 소재 개발 등 그린워싱(위장 환경주의) 없는 연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은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지구 환경, 인체 건강, 정직한 과학, 이웃과의 상생 등 4가지 기준으로 분류하고, 12개의 세부 항목별 가중치를 더해 정량화한 클린뷰티지수를 독자 개발했다. 올해 빌리프, 비욘드, 더페이스샵 등 클린뷰티 브랜드에 우선 적용, 향후 전 브랜드로 확대해 갈 예정이다
오주영 클린뷰티 연구소장은 “클린뷰티는 지구, 이웃과 상생하면서 나와 후손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키워가는 글로벌 뷰티 트렌드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기에 지속적인 실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클린뷰티 인사이드는 제품 속에 클린뷰티를 내재화 하겠다는 고객과의 약속이자, 실천의 다짐으로써 과학적 사실과 혁신을 기반으로 고객과 투명하게 소통하며 고객 경험을 늘려가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