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4조 적자’ 한전, 적자에 노조 반발까지 자구책 효과는?

  • Editor. 천옥현 기자
  • 입력 2023.06.12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천옥현 기자] 44조. 한국전력이 2021년 2분기부터 쌓아온 적자 규모다. 지난달 한국전력은 재정건전화를 위한 자구안을 발표했지만, 직원들과 시장의 공감은 얻지 못하는 분위기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전력 노동조합과 사측은 임금 인상분 반납을 놓고 대립하고 있다. 양측은 지난 5월 노사협의회 때 나온 안건들을 바탕으로 임금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다. 여기엔 직원들의 임금 인상분 반납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다.

지난달 한국전력(이하 한전)은 적자에 대한 자구책을 발표했다. 약 25조의 재무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 여의도 소재 남서울본부 매각과 한전 아트센터를 비롯한 10개 조직 사옥의 임대, 조직 및 인력 효율화, 임금 반납 등이 주요 방안이다.

전남 나주시 한국전력공사 본사 사옥 [사진=연합뉴스]
전남 나주시 한국전력공사 본사 사옥 [사진=연합뉴스]

당시 한전은 국민고통을 분담하기 위해 임직원의 임금 인상분을 반납해 취약계층 지원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한전과 전력그룹사는 2직급(부장급) 이상의 임금 인상분을 전부 반납하고, 추가로 한전은 3직급(차장급) 임금 인상분의 50%를 반납한다. 아울러 노조에 전 직원의 동참을 요구했다.

하지만 직원들 사이에서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전기요금의 구조적 문제에서 나온 경영상의 어려움을 직원들이 책임져야 하느냐는 목소리다. 직원 복지제도도 하나둘 없애면서 반발은 점점 쌓여가는 형국이다.

한전 노사협력처 관계자는 “간부 직원에 대한 임금 인상분 반납은 확정된 상태”라며 “하지만 조합에서 일반 직원 임금 인상분 반납에 대해선 반대를 한 상황이라 실무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교섭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런 자구안은 한전이 겪고 있는 사상 초유의 경영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지난해 32조원의 영업손실을 안은 한전은 올해 1분기에도 6조1776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한전은 올해도 7조8000억원 적자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임금 인상분 반납과 더불어 다른 자구노력도 연내에 효과를 보지 못할 거란 관측도 나온다. 한전은 남서울본부 매각 주관사를 아직 선정하지 않은 상태다. 한전아트센터와 사옥 임대 관련해서도 이미 사용하고 있는 인원들을 내보내는 데 시간이 소요된다. 당장 해결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게 한전 관계자의 설명이다.

무엇보다 적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전기요금 인상이 시급한데 그마저도 쉽지는 않다. 앞서 산업부는 한전 경영정상화를 위해선 올해 전기요금을 킬로와트 시(kWh) 당 51.6원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인상된 전기요금은 1분기 13.1원, 2분기 8원으로 절반도 채우지 못했다.

한전은 오는 15일까지 직전 3개월 실적연료비를 집계해 제출해야 한다. 이를 통해 정부는 관계부처 검토와 당정 협의를 거쳐 3분기 전기요금을 결정한다.

업계에선 3분기 전기요금 인상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3월 말까지 결정해야 했던 2분기 전기요금이 5월 중순에야 확정돼 한 달 반 만에 다시 요금을 인상하기엔 부담이 크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소매요금을 인상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한전채 발행으로 인한 시장 왜곡 현상을 막고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해 필요하다는 게 근거다. 한전이 올해 들어 발행한 채권만 10조원이 넘는다. 시장에서는 한전채로 자금이 몰리면서 일반 기업 회사채가 외면받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고 불만을 토하다.

조성봉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는 업다운뉴스와 통화에서 “자구안이 약간의 효과는 있을 수 있겠지만 연내 직접적인 효과는 미비할 것”이라며 “한전 자산이나 발전소 지분을 매각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그것도 쉽진 않다. 요금을 올리는 것 외에는 누적 적자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전의 갈 길이 여전히 멀고 험한 형국이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