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미약품, 미국 국제학술회의서 ‘암 유발 돌연변이 표적’ 새 항암제 후보물질 공개

  • Editor. 박대연 기자
  • 입력 2023.10.16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박대연 기자] 한미약품이 암을 유발하는 유전자 돌연변이 ‘KRAS 변이’를 표적하는 항암 혁신신약의 효과 데이터를 세계적 권위의 학술대회에서 발표하며 신약 개발 가능성을 내비쳤다.

한미약품은 지난 11일(현지시간)부터 15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국제 학술회의 ‘2023 AACR-NCI-EORTC’에 참가해 항암 혁신 신약으로 개발 중인 ‘HM99462’ 연구 결과 1건을 포스터로 발표했다고 16일 밝혔다.

AACR-NCI-EORTC은 미국암학회(AACR)와 미국국립암연구소(NCI), 유럽 암 연구 및 치료기구(EORTC)가 공동 주최하는 세계 권위의 학술회의로, 암 치료와 관련한 최신 주요 연구 결과들을 매년 선정해 발표한다.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국제 학술회의 '2023 AACR-NCI-EORTC'에서 글로벌 제약바이오 업계 관계자들이 한미약품의 항암 혁신신약 'HM99462' 연구 결과 포스터 발표 내용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한미약품 제공]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국제 학술회의 '2023 AACR-NCI-EORTC'에서 글로벌 제약바이오 업계 관계자들이 한미약품의 항암 혁신신약 'HM99462' 연구 결과 포스터 발표 내용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한미약품 제공]

한미약품이 개발 중인 HM99462는 암을 유발하는 유전자 돌연변이 중 치명적인 ‘KRAS1 변이’를 표적 하는 항암 신약 후보 물질로, KRAS가 활성화하지 못하도록 신호전달 연쇄 역할을 하는 SOS1 단백질과 KRAS의 결합을 억제하는 새 SOS1 저해제다.

세포 성장과 분화, 증식 및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인 KRAS는 다양한 돌연변이를 일으키며 폐암과 대장암, 췌장암 등을 유발한다. 현재까지 KRAS 변이에 따른 활성화를 막는 저해제는 폐암에 한해 승인됐으나 다양한 내성 메커니즘이 발생하고 있어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한계가 있다.

HM99462는 KRAS 변이 유형과 관계없이 KRAS-SOS1 간 단백질 결합을 저해해, KRAS G12C 뿐만 아니라 G12D/V/S, G13D 등을 포함한 다양한 KRAS 변이 고형암 세포주에서 항암 활성을 나타냈다. 이와 함께 EGFR 변이 저해제와의 수직 억제를 통한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보여주며 EGFR 변이 폐암의 치료 가능성까지 확인했다고 한미약품 측은 설명했다.

한미약품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현재 임상시험계획(IND)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이르면 내년 중 임상 1상을 시작할 계획이다.

최재율 한미약품 R&D센터 연구원은 “HM99462는 기존 약제들과의 병용을 통해 KRAS 활성화와 연관된 다양한 암종에 대한 치료 효과를 높이면서도 내성 유발을 억제할 수 있다는 기대가 높아 혁신 신약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크다”며 “항암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연구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