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롯데케미칼-한전·스탠다드에너지, 발화위험 없는 차세대 ESS 개발 협력

  • Editor. 김경한 기자
  • 입력 2023.11.02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경한 기자] 바나듐을 주요 소재로 사용하는 바나듐이온배터리는 스탠다드에너지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이차전지로, 물 기반 전해액을 사용해 발화위험이 원천적으로 차단돼 안정성이 뛰어나며 바나듐이 화학·기계적으로 강한 금속이라 내구성도 우수하다. 더불어 고효율·고출력이 가능해 차세대 ESS(에너지저장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롯데케미칼이 한국전력공사, 스탠다드에너지와 함께 1일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기존 ESS 한계를 극복하는 ‘바나듐이온배터리 활용 차세대 ESS 솔루션 연구개발 및 세계 최초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1일 잠실 롯데월드 타워에서 진행된 '차세대 ESS 솔루션 연구개발 및 에너지 신산업 창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김부기  스탠다드에너지 대표(왼쪽부터), 한국전력공사 기술혁신본부장, 롯데케미칼 황민재 CTO [사진=롯데케미칼 제공]
1일 잠실 롯데월드 타워에서 진행된 '차세대 ESS 솔루션 연구개발 및 에너지 신산업 창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김부기 스탠다드에너지 대표(왼쪽부터), 김태균 한국전력공사 기술혁신본부장, 황민재 롯데케미칼 CTO [사진=롯데케미칼 제공]

3사는 이날 차세대 ESS 솔루션을 연구 개발하고, 상용화 및 해외 진출하는데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소규모 독립형 전력망 체계인 마이크로그리드와 에너지밸리 등 에너지 신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ESS 실증 사업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차세대 ESS 솔루션 개발을 위해 롯데케미칼은 ESS 소재의 국산화를 위한 연구 및 개발을 담당하게 되며, 스탠다드에너지는 바나듐이온배터리를 활용한 ESS 솔루션 개발 및 상용화를 추진한다. 한국전력공사는 배터리 성능 평가 및 실증 등 R&D를 공동으로 추진함과 더불어 해외 진출을 위한 국제표준 인증, 해외 ODA 사업, 국제 전시회 참가 등을 지원한다.

황민재 롯데케미칼 CTO(최고기술책임자)는 “새로운 사업을 위한 소재, 배터리, ESS 실증까지 가치사슬 완성이란 차원에서 의미 있는 업무 협력”이라며 “차세대 ESS 시장에서 선도적인 모델 창출을 위해 함께 힘을 모을 예정이며, 특히 바나듐 액체전극, 플라스틱 소재 등 배터리 고도화에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부기 스탠다드에너지 대표는 “안정적인 ESS 구축으로 전기가 저장될 수 있게 되면 전력시장은 유통이라는 영역이 생기게 될 것”이라며 “바나듐이온배터리를 통해 전력 산업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