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T, 안전보건경영·오픈소스 국제표준 릴레이 인증

  • Editor. 박대연 기자
  • 입력 2023.11.0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박대연 기자] KT가 안전보건 및 오픈체인 분야에서 국제표준 인증을 잇달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

KT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ISO45001은 2018년 제정된 안전 보건분야 최고 수준의 국제표준 경영시스템으로 사업장 내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고 관리하기 위한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갖춰 이행한 기업에 부여된다.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 사옥에서 열린 인증서 수여식에서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KMR) 대표이사(왼쪽)와 이선주 KT 안전보건총괄(CSO) 전무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T 제공]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 사옥에서 열린 인증서 수여식에서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KMR) 대표이사(왼쪽)와 이선주 KT 안전보건총괄(CSO) 전무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T 제공]

KT는 대한민국의 통신과 ICT(정보통신기술) 산업을 선도해 온 기업으로서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해 안전보건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임직원들의 안전 보건 의식 수준 강화에 노력해 왔다.

앞서 KT는 안전보건 관련법과 제도 강화에 따른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고객사의 철저한 안전관리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2021년 엔터프라이즈 부문에서 먼저 ISO45001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이어서 올해 상반기 6개 광역본부의 법인고객본부 전체도 해당 인증 취득을 마쳤다.

나아가 KT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외부 전문 인증기관으로부터 그간 자체 구축한 안전보건관리 체계에 대한 검증을 거쳤다. 아울러 인증 취득 과정 중 발견된 미비점을 즉시 보완·개선하는 등 안전보건관리활동을 더욱 체계적으로 강화해 이번에 전 사업 영역에서 ISO45001 인증을 받게 됐다는 설명이다.

앞으로도 KT는 ISO45001을 바탕으로 안전보건을 중요 경영방침으로 삼고 관리 체계를 지속 강화해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근무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글로벌 최고 수준의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은 KT가 ICT 대표 기업으로서 건실한 지속 성장의 에너지를 쌓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선주 KT 안전보건총괄(CSO)은 “KT는 안전 보건 분야 최고 수준의 국제표준 경영시스템 ISO45001 인증 획득을 통해 근로자의 안전과 산업 재해 예방을 위한 그간의 노력을 인정받았다”며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안전하고 행복한 사업장을 구현해 회사의 성장과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KT는 리눅스 재단 산하 ‘오픈체인 프로젝트’의 국제 표준 인증 ‘ISO/IEC 5230’을 획득하며 국제적으로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준수에 앞장서는 기업으로 인정받게 됐다. 사진은 KT 광화문 사옥. [사진=KT 제공]
KT는 리눅스 재단 산하 ‘오픈체인 프로젝트’의 국제 표준 인증 ‘ISO/IEC 5230’을 획득하며 국제적으로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준수에 앞장서는 기업으로 인정받게 됐다. 사진은 KT 광화문 사옥. [사진=KT 제공]

KT는 같은 날 리눅스 재단 산하 ‘오픈체인 프로젝트’의 국제 표준 인증 ‘ISO/IEC 5230’도 획득했다. 오픈체인 국제 표준인증은 오픈소스 관리 체계와 준수 역량을 갖춘 기업에게 부여하는 인증이다. 이번 인증 획득으로 KT는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준수에 앞장서는 기업으로 인정받게 됐다.

KT는 오픈소스 체계 준수를 위해 ‘OSRB(오픈소스 리뷰 보드)’를 구성하고 라이선스·보안·법무·교육 등 사내 오픈소스 관련 문제가 발생할 시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신속한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오픈소스 관련 정책 및 프로세스 등을 재정비해 IT 개발 시 오픈소스 활용 및 관리 프로세스를 철저히 따르도록 조치했다. 임직원들에게는 사내 온라인 교육 채널을 통해 오픈소스 교육과 평가를 진행하고, 올바른 오픈소스 사용법을 알고 의무 사항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앞서 KT는 지난달 31일 초거대 AI(인공지능)를 활용하고 학습하고자 하는 모든 기업을 대상으로 KT의 초거대 AI ‘믿음’의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방했으며, 오픈소스 검증에 국제 표준 인증 프로세스를 활용했다.

옥경화 KT IT전략본부장(전무)는 “최신 IT 기술과 함께 오픈소스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KT도 오픈소스 사용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라이선스 준수와 함께 보안취약점의 철저한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앞으로 오픈체인 표준을 철저히 지키는 한편 오픈소스 생태계 발전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