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새해 편의점 상생안은 왜 논란일까

  • Editor. 현명희 기자
  • 입력 2024.01.05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현명희 기자] 편의점업계가 매년 발표하는 가맹점과의 상생안을 둘러싸고 다시 갈등 국면에 접어들었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점주들의 반발로 조정된 상생안을 내놨지만, 편의점 GS25 운영사인 GS리테일은 BGF리테일보다 더욱 매출 향상에 집중된 상생안을 공개하면서 점주들의 반대 목소리도 더 커지는 모습이다. 이에 상생안 발표를 남겨두고 있는 코리아세븐의 편의점 세븐일레븐에도 관심이 쏠린다.

올해 적용될 편의점업계 상생안을 둘러싸고 본사와 가맹점이 갈등을 빚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적용될 편의점업계 상생안을 둘러싸고 본사와 가맹점이 갈등을 빚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CU는 편의점업체 중에서 가장 먼저 2024년도 상생안을 발표했다. 일찍이 운영해 왔던 △신상품 도입 지원금 △폐기지원금 △운영력 인센티브 △상생협력펀드(대출) 금리 지원 △점포 운영비용 지원 등을 유지하면서 그 지원 범위와 수준을 확대하겠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특히 신상품 100개 중 80%를 발주해야만 최대 15만원을 지급했던 신상품 도입 지원금에 대해서는 점주들의 반발이 커지자 90개 중 80%만 발주해도 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완화했다. 지난해 11월 CU가맹점주협의회 소속 점주들은 BGF리테일에 상생안 개선을 요구하면서 신상품 도입 지원금에 대해 ‘신상 밀어내기’라 지적한 바 있다.

최근 상생안을 공개한 GS25 역시도 점주들 반대에 부딪혔다. 문제가 된 점은 상시 지원하던 폐기지원금을 폐지하면서 신설된 인센티브 제도다. 인센티브를 지급하되 매출총이익이라는 조건이 붙으면서 지원금의 폭 역시 최대 10%로 한정했다. 과거 폐기지원금을 최대 40% 지원했던 것과 비교하면 큰 폭 줄어들었다. 게다가 인센티브는 폐기율에 따라 지급된다. 가맹점은 폐기율이 16~20%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매출총이익의 10%보다 적은 인센티브를 받게 된다.

CU와 달리 폐기지원금까지 폐지되면서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폐기율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GS25 점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도 업다운뉴스에 “GS가맹점주협의회에서 이번 상생안을 두고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가뜩이나 지속된 불경기와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점주들의 운영 형편도 더 어려워졌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GS리테일 관계자는 “기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제도 변경 후 기존과 동일하게 운영했더라도 대부분의 매장은 지원을 통한 수익이 상승하는 구조였다”며 “본 제도 취지는 상생을 더욱 확대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BGF관계자 역시 “공정위 정보공개서 사이트에 고시된 CU 점포당 연간 매출액은 매년 증가해왔으며, 2022년만 해도 2021년 5억9400만원에서 6억2180만원으로 오르면서 2780만원이 늘었다”며 “CU의 ‘가맹점 수익 향상 상생안’이 실질적 효과를 내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CU는 지난해 12월 수정 상생안을 발표하면서 체결을 완료했지만, CU 점주들이 모인 커뮤니티 등에선 아직도 상생안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잦아들지 않고 있다. GS25의 상생안 체결 기한은 이달 말까지로 알려졌다.

CU와 GS25의 상생안이 논란을 빚으면서 후발주자인 세븐일레븐에도 관심이 쏠린다. 세븐일레븐은 통상 매년 1~2월 중 상생안을 발표하고 있다. 코리아세븐 관계자는 “아직 상생안 관련해 나온 것이 없어 전달할 수 있는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신세계그룹이 운영하는 편의점 이마트24도 상생안은 내놨지만 CU의 신상품 도입 지원금과 같은 제도는 포함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이마트24 관계자는 “편의점에 따라 취지가 모두 다르다 보니 내용도 다르게 나오는 것”이라며 “다만 상생안을 어떻게 활용하는가라는 측면에서는 다가오는 바도 다 다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