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월호 청문회 증인 놓고 여야 팽팽한 신경전

여당은 문재인 야당은 김기춘 출석 요구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4.08.08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가 8일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 증인 문제와 관련해 팽팽한 신경전을 이어가고 있다.

여야는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를 18~21일 4일간 열기로 합의 했지만 증인 협상에 대해서는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청문회 증인 협상은 여야 특위 간사인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의원에게 맡긴 상태지만 양측의 입장 차이가 커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청문회 증인으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 정호성 제1부속실 비서관 등의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미 이들이 운영위·예결위에 출석해 증언을 했고 국가원수의 일거수일투족을 파헤치는게 국가안보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 등으로 맞서고 있다.

이날도 여야의 간극이 그대로 노출됐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경우 이미 국정조사특위 기관보고, 예산결산위원회, 운영위원회에서 24시간이나 국회에 와서 답변을 했다"며 "다시 대통령 비서실장을 불러서 진술하게 하는 게 바람직스러운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호성 청와대 제1부속실 비서관과 관련해 "국가안보 차원에서 과연 대통령의 일거수일투족을 밝히겠다는 게 과연 옳은 것인지,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을지 우리가 고민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여당은 문재인 전 비서실장, 송영길 전 인천시장을 나오라는 얘기고 야당은 김기춘 비서실장, 유정복 인천시장, 이정현 의원, 정호성 제1부속실 비서관을 나오라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어제 합의는 패키지 협상이다. 더 이상 새누리당이 협상과 관련해 추가실무협상에서 진상조사위 청문회, 동행명령권 등 실무협상 결과를 번복하거나 이행하지 않는다면 모든 책임은 새누리당에 있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국정조사특위 청문회 문제도 당초 합의문에 입각해 김기춘 비서실장이 국회에 이미 출석했다고 면죄부를 줄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라며 "대통령 비서실장으로서 국민 앞에 성실한 답변과 이 난국을 풀어갈 헌신적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도 "세월호 국정조사특위가 18일부터 21일까지 열리도록 합의가 됐다. 그러나 아직 증인으로 결정되지 못한 쟁점이 된 김기춘 비서실장, 정호성 부속실장, 유정복 전 안행부장관은 반드시 출석해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정치권 일각에서는 청문회 증인 협상이 급물살을 탈수도 있다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청문회 파행이 큰 정치적 부담인 만큼 여야가 이견을 좁히자는 공감대를 갖고 협상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예측이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통해 여야가 큰 틀에서 양보안을 내놓은 만큼 증인 채택 문제 역시 어느 정도 물밑협상이 이뤄진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