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회의원 출판기념회 없었던 일로?

새누리당 당내 반발 커 법제화 무산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4.11.17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들의 출판기념회 전면 금지안이 흐지부지될 공산이 커졌다. 이는 국회의원들이 손해 보는 일은 하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돼 따가운 비판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회는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차원에서 ▲국회의원 세비 동결, ▲무회의 무세비, 불출석 무세비 ▲출판기념회 전면 금지 ▲체포동의안 국회법 개정 등 혁신안 9개를 공개했으나 당내 의원들의 반발이 심해 사실상 당론 확정에는 실패한 상태다.

 

 

혁신특위 소속 김영우 의원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린 새누리당 초·재선 의원 모임 '아침소리'에 참석해 혁신위의 출판기념회 전면금지 안을 보고하는 자리에서 출판기념회의 전면 금지를 규정하는 것이 위헌 소지가 있다면 당헌·당규에 출판기념회를 포기하는 내용을 포함시키는 방안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당헌·당규까지 고칠 여력이 없다면 결의를 통해서라도 (출판기념회를)하지 않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그는 "출판기념회 문제는 보수혁신의 중심 가치와는 전혀 관련이 없으며 불필요하고 불합리한 제살깎기 혁신 포퓰리즘이라는 내부 비판이 있을 수 있다"면서 "책을 쓰고 발행하는 것은 자유다. 어떤 경우에서라도 포기되거나 금지할 만한 성격의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는 출판기념회를 법으로 금지하는 것에 대한 당내의 강한 반발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됐다.

그러나 김 의원은 "현재 출판기념회는 정치자금 모금이란 형태를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스스로 출판기념회를 포기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생각한다"며 "새누리당이 추진하는 공무원연금 개혁과 규제 개혁, 공기업 개혁 등 개혁 시리즈가 국민 공감대 속에서 성공하기 위해선 정치권 스스로의 일부 권리 포기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누리꾼들은 “국회의원들은 말로만 혁신을 부르짖을 뿐 행동으로는 기득권이나 권력적 혜택을 눈곱만큼도 빼앗기지 않겠다는 심보”라며 “출판기념회를 법으로 금하지 않으면 스스로 하지 않을 국회의원이 어디 있겠느냐”며 차가운 시선을 보냈다. 고창주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