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9호 태풍 찬홈, 얌전한 색시처럼 스치기를..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5.07.04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년 같으면 한창 장마가 지속돼 물난리 걱정이 앞섰을 것이지만, 올해는 오히려 9호 태풍 찬홈이 오되 얌전히 지나가면서 비를 내려줬으면 하는 간절한 희망이 커질 정도로 가물이 길어지고 있다. 요즘 장마기간에 속하는 것은 분명한데 왜 이리 비가 시원스레 내려주지 않는 걸까? 9호 태풍 찬홈이 해갈비를 뿌려주기를 바랄 정도로 논바닥은 쩍쩍 갈라지고 농심은 타 들어가고 있다. 이러다가 9호 태풍 찬홈 등 비를 몰고 올 수 있는 여건이 그냥 사라지면 벼이삭이 여무는 염열기에 심각한 물부족을 겪어 작황이 악화되지 않을까하는 우려마저 낳고 있다.

▲ 지난달 30일 괌 동남쪽 1,660km 해상에서 발생한 제9호 태풍 ‘찬홈’(CHAN-HOM)은 오는 9일부터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찬홈은 4일 오전 3시 현재 중심기압 985 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 최대풍속 27m/s의 소형 태풍으로 괌 동남동쪽 470km 해상까지 왔다. 찬홈은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해상을 향해 시속 4km의 속도로 북진하고 있으며 7일쯤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1,470km 해상에 도달해 중심기압 945 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 최대풍속 45m/s의 매우 강한 중형 태풍으로 발달할 것으로 예상된다.필리핀 마닐라 동쪽 약 360km 부근 해상에 위치한 제10호 태풍 ‘린파’(LINFA)도 현재 북상하고 있다. 기상청은 7일 전국적으로 비가 내리고, 찬홈의 영향으로 9,10일에는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내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9호 태풍 찬홈이 우리나라에 간접, 혹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시기가 1주일 후로 예측되는 가운데 빗방울이 몇 개 떨어지다가 다시 해가 쨍쨍 나는 날씨가 반복되고 있다. 이는 북태평양 고기압 세력이 너무 약해서 장마전선을 위로 밀어올려주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9호 태풍 찬홈이 다음주말 가까이에 이르러 북상하면서 많은 수증기가 공급이 되면 장마전선이 힘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제 9호 태풍 찬홈

장마전선은 우리나라 북동쪽 오호츠크해 고기압과 남동쪽의 북태평양 고기압 사이에서 만들어진다. 9호 태풍 찬홈이 올라오면 장마전선이 올라왔다가 얼마 버티지 못하고 남해상으로 바로 후퇴하는 현상이 멈춰지고 뜨겁고 습한 기단의 세력이 한층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예상대로라면 9호 태풍 찬홈이 오기 훨씬 전엔 오는 월요일 쯤에 제주도를 시작으로 화요일에 전국에 걸쳐 장맛비가 쏟아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9호 태풍 찬홈은 바닷물의 온도가 높은 구역을 지날 때 세력이 무척 강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9호 태풍 찬홈과 같은 바람이 접근하면 많은 수증기를 공급받은 장마전선은 크게 활성화해 국지적으로 양동이로 들이붓듯이 짧은 시간에 많은 비를 뿌릴 수도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

누리꾼들은 “1주나 남았는데 9호 태풍 찬홈 너무 걱정하는 거 아냐?” “9호 태풍 찬홈이 다가오면 엄청 강해진다는데 은근히 걱정되네” “매미 때 황망하게 피해를 봤던 사람들은 9호 태풍 찬홈에 만반의 대비를 할 듯. 매미 끔찍했다” “9호 태풍 찬홈 온다는데 설악산이나 지리산 골짜기로 텐트치러 놀러가는 사람 꼭 있더라. 여러 사람 고생시키지 말고 기상 뉴스 잘 들어야 할 듯” 등 다양한 의견을 보였다. 이대한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