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북미 정상회담 중계, 미국·중국·일본에도 전해진 ‘역사적 순간’…김정은-트럼프 통역 김주성-이연향은 누구?

  • Editor. 박지효 기자
  • 입력 2018.06.12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박지효 기자] "저도 어제 잠 못 이루는 밤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12일 싱가포르에서 진행되고 있는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소감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국무위원들과 국무회의에 앞서 북미 정상회담 중계 방송을 시청했다. 문재인 대통령뿐 아니라 우리 국민들도 싱가포르 회담 중계를 지켜보고 있는 가운데 국내를 넘어 전 세계의 이목이 북미 정상회담 중계로 쏠리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역사적 만남에 외신들도 중계에 나서며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다. 미국 CNN은 회담 시작 전부터 생중계로 보도를 했으며 두 정상의 악수에 "역사가 만들어졌다"고 보도했다. 영국 BBC는 "역사적인 순간"이라며 "수개월 전만 해도 생각지 못한 일이었다. 지금껏 본 적 없는 일"이라고 평가했다.

중국중앙TV는 기존 방송을 중단하고 싱가포르 현지를 연결해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악수 장면을 생중계했으며 봉황TV도 회담장으로 향하는 두 정상의 모습부터 중계하며 특별 프로그램을 편성했다.

NHK, TBS, TV아사히 등 일본 언론들도 북미 정상회담 중계에 나서며 관련 속보들을 내보내고 있다.

'세기의 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통역을 맡은 인물에게도 눈길이 쏠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통역사는 미 국무부 소속 선임외교 통역사인 이연향 박사로 그는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등의 통역을 담당한 베테랑이다.

김정은 위원장 통역가는 김주성 외무성 통역요원으로 지난달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방미 때도 통역을 수행한 바 있다.

지구촌 곳곳에서 북미 정상회담 중계 방송을 편성하며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두 정상을 향한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